건축문화 진흥방안에 대해 논의 및 건의사항 청취

▲ 지난 8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조찬 간담회를 갖은 국가건축정책위원회와 건축3단체 대표들

대통령직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정명원 위원장은 지난 8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대한건축사  협회 최영집 회장, 한국건축가협회 김창수 회장, 새건축사협의회 이필훈 회장 등과 함께 조찬간담회를 갖았다. 이번 조찬모임은 국가건축정책위의 건축 3단체와의 원활한 협력체계 구축 및 건축문화 진흥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다양한 건의사항 등을 듣기 위해 이뤄졌다.

이 자리에서 정명원 위원장은 위원회 현황과 함께 국가상징거리 조성사업, 4대강 수변공간 재생 디자인 추진, 지속가능한 新주거문화 운동인 ‘뉴하우징 운동’ 등 위원회가 추진하고 있는 주요정책 및 사업을 소개하고 현재 추진 중인 건축정책기본계획, 건축·도시문화 포럼, 건축행정 제도개선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에 대해 건축 3단체는, 설계경기 활성화 및 발주제도 개선을 통한 건축물의 품질제고, 디자인산업의 지식·문화 산업 新성장동력 육성, 노후건축물의 그린 리모델링 방안 등을 제안하였다. 아울러 건축 3단체 등과 같은 전문가 집단과의 소통 채널을 상시 구축하여 국가정책의 수립단계에서부터 다양한 분야의 의견을 수렴할 것도 건의했다.

국가건축정책위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향후 건축정책을 총괄·조정하는 민간건축단체 간 협력체계가 본격 가동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국가건축정책위원회는 건축분야의 중요정책 심의·조정, 건축문화 진흥 및 국토환경디자인 정착을 위해 건축기본법에 의거, 지난 2008년 12월 대통령 직속으로 출범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