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환승시설 창의적 디자인 제안 공모
수상작 최대 3팀, 각각 7천만 원 상금 수여
10월 30일∼11월 15일 공모 누리집에서 참가 등록
경기주택도시공사가 4개 철도 노선이 만나는 안양 인덕원역을 중심으로 대중교통, 일자리, 주거, 여가 기능이 융합된 ‘컴팩트시티’ 조성을 위해 복합환승시설 기획 디자인을 공모한다. 이번 공모는 인덕원역을 중심으로 산업, 주거, 상업, 문화 기능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도시공간을 구성하고, 이를 통해 경기도를 대표하는 상징적 도시 모델을 구현하고자 기획됐다.
이번 공모의 핵심은 컴팩트시티의 중추적 역할을 할 복합환승시설 1, 2에 대한 창의적 디자인 제안을 모집하는 것으로, 경기주택도시공사는 공모를 통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수렴한 후, 2026년 하반기부터 복합환승시설 1의 기본설계 공모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수상자(팀) 각각에게 약 7천만 원의 상금이 지급되며, 이들이 기본설계 공모에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공모 참가 등록은 10월 30일부터 11월 15일까지 공모 누리집(www.compactcity.org)에서 가능하며, 사업설명회는 11월 22일 경기주택도시공사 2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심사는 2025년 2월 5일에 완료되며, 수상작은 최대 3개 팀이 선정된다.
경기주택도시공사는 이번 공모를 통해 안양 인덕원 일대를 새로운 형태의 도시공간으로 탈바꿈시키고, 보행과 대중교통 중심의 컴팩트시티 조성으로 경기도의 미래 도시 비전을 제시할 계획이다.
장영호 기자
yhduck1@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