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9월 5~8일 아트하우스 모모, 온라인 9월 8~15일 네이버 TV 통해 상영

대한건축사협회가 주최하는 아시아 유일의 건축영화제인 제16회 서울국제건축영화제(SIAFF, 이하 건축영화제)95일 개막을 앞두고 있다.

플랫폼(PLATFORM)’을 슬로건으로 내건 이번 건축영화제는 건축과 영화가 만나는 독자적인 플랫폼으로서, 건축계의 동향을 파악하고 아시아 대표 건축영화제로서 한국과 아시아의 건축 영화는 물론 전 세계 최신 건축 영화를 소개한다.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8편과 아시아 최초로 상영되는 13편을 포함해, 19개국 32(장편 15, 중단편 17)의 건축영화가 상영될 예정이다. 영화제는 95일부터 8일까지 이화여대 ECC 내 아트하우스 모모에서, 8일부터 15일까지는 네이버TV 서울국제건축영화제 공식 채널에서 다양한 상영작을 만나볼 수 있다.

가장 주목받는 마스터 & 마스터피스섹션에서는 근대 건축의 개척자들부터 현재 건축계에서 주목받는 젊은 건축사들까지, 시대와 장소를 초월한 건축의 미학을 조명한다. ‘어반스케이프섹션에서는 한국과 아시아를 비롯한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공통된 현상을 살펴보고, 이를 다루는 다양한 시도를 소개한다. ‘비욘드섹션에서는 최신 한국 단편영화들에서 건축적 화두를 찾아, 건축적 관점에서 작품을 탐구한다.

특히 올해 스페셜 섹션으로 마련된 마스터 & 마스터피스의 특별 주제인 ‘J-Architecture’ 섹션이 주목받고 있다. 올해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야마모토 리켄을 비롯해 국제적으로 주목받는 일본 건축을 돌아보며, 국제 건축계에서 강조하는 최신 가치를 조망한다. 또 다른 스페셜 섹션인 건축, 예술과 플랫폼에서는 건축의 본질과 시작으로 돌아가, 예술의 한 분야로서 건축을 바라보며 예술을 담는 플랫폼이자 매체로서의 건축을 탐구하는 시간이 마련된다.

이 외에도 게스트 토크와 호스트 아키텍트 포럼(96, 아트하우스 모모 219:30) 등의 부대행사가 개최되며, 상영시간표 및 자세한 사항은 서울국제건축영화제 공식 누리집(siaff.or.kr, QR코드 참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