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도 APEC(아시아 태평양 경제협력체) 등록건축사의 신규 등록과 등록 갱신 일정이 52일 공고됐다.

APEC등록건축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원국 간의 건축사 자격 상호 인정을 목적으로 설정된 자격으로, APEC 건축사 협정(APEC Architect Project)에 따라 관리된다. 이 자격을 통해 APEC 회원국의 건축사들은 해당 지역에서 건축 사업을 수행할 때 자격 인증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다.

APEC 등록건축사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해당 건축사가 본국에서 인정받는 자격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일정 기간 이상의 전문 실무 경험을 쌓아야 한다. 또한 각 회원국의 등록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APEC 건축사 등록 기구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 자격은 건축사의 국제 이동성을 촉진하고, 건축 프로젝트에서의 국제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한건축사협회는 2024년부터 2025년까지 APEC 등록건축사 의장국 업무를 담당하게 되며, 지난 326일 태국건축의회(ACT, Architect Council of Thailand)와 인수인계식을 가졌다.

신규 등록자는 건축사법에 따른 자격을 등록하고 4년 이상의 대학 전일제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또한 건축사 자격 취득 후 7년 이상의 실무 경력과 3년 이상의 복합 프로젝트 참여 경력이 필요하다. 등록 갱신자는 기존 APEC 등록건축사 중 미갱신자에 한하며, 3년 동안 24시간 이상의 실무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제출 기간은 513일부터 17일까지이며, 등록 예정자 발표는 63일에 이뤄진다.

신규 등록비는 30만원, 등록 갱신비는 24만원이며, 서류 제출은 이메일(apecarchitect@kira.or.kr)을 통해 이뤄진다. (문의: APEC 등록건축사위원회 사무처, T. 02-3415-6827)

공고 바로가기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