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만개 시추정보 활용체계, 올해 전면 개선
앞으로 지하공간정보 관리를 위해 핵심이 되는 시추정보 활용 확대를 위해 ‘2013년 건설시추정보전산화사업’이 전면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그간 시추정보는 일반 국민의 접근과 활용에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일반 국민들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간정보 오픈플랫폼(www.vworld.kr)과 연계해 땅속 정보를 3차원으로 가시화시켜 활용서비스를 확대하고, 태블릿 PC나 스마트폰 등 IT기기 등을 통해 땅속 정보를 볼 수 있는 모바일 시추정보서비스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까지 구축된 시추정보 DB는 전국에 분산되어 있는 지질, 탄광, 지하수 등 타 지하정보와의 연계활용에 미흡하다는 지적에 따라, 지하공간정보의 기반이 되는 시추정보를 본격적으로 연계․활용할 수 있도록 전산화사업의 전면 개편을 위한 추진전략(ISP)을 수립하고, 올해 1만 5천공 이상의 시추정보를 구축한 뒤, 향후 공공 및 민간기관 시추정보를 지속적으로 확대 구축할 예정이다.
시추정보는 국토지반정보 포털시스템(www.geoinfo.or.kr)을 통해 무상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관련 자료나 활용방법, 동영상 강좌 등을 이용할 수 있다.
* 시추정보 : 건설현장에서 지반 시험추출(시추)조사를 통하여 분석된 결과인 지층․지하수위․공학정보 등 지질 및 지하의 특성정보를 뜻함.
손석원 기자
news@kira.or.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