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연구 프로젝트와 각종 건축시나리오 온라인 전시
현대차그룹이 스마트시티 관련 연구 프로젝트를 10월 31일 공개하고 온라인 전시를 진행한다.
이번 공개한 ‘HMG 그린필드 스마트시티 참조모델’은 현대차그룹이 그리는 이상적인 미래도시 모습을 구체화한 콘셉트다. 개발영역을 제한함으로써 환경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도시의 무분별한 확장(Urban Sprawl)에 따른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설계됐다.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벌집구조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지상은 걷기 편한 거리와 충분한 녹지를 갖춘 사람 중심의 공간으로, 지하는 효율성 중심의 모빌리티·물류·에너지 인프라 등을 갖춘 기능 중심 공간으로 조성됐다.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과 협업한 산학과제는 극지·바다·사막과 같은 다양한 자연 환경에 필요한 도시요소, 미래 모빌리티와 건축물의 결합에 대해 다룬 프로젝트다.
현대차그룹과 홍익대 건축도시대학은 PBV(목적 기반 차량, Purpose Built Vehicle)와 같은 미래 모빌리티와 건물이 어우러져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각종 건축시나리오도 함께 구상했다. PBV는 고객사의 목적에 따라 제작하는 맞춤형 차량이다.
▲PBV와 건축물을 서로 연결해 주는 ‘PBV 도킹 인터페이스’ ▲PBV와 건축물의 결합, 안팎으로의 이동을 위한 ‘PBV 수송 시스템’ ▲사무실·의료·교육 목적의 건축물과 PBV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한 ‘건축학적 시나리오’ 등이다.
현대차그룹 ‘HMG 그린필드 스마트시티 참조모델’과 산학과제 프로젝트 온라인 전시물은 아래 링크에서 관람할 수 있다.
* 메타 전시(참조모델 및 산학과제) : metaxproject.co.kr/smartcity
* 온라인 전시(참조모델 상세) : https://hmg-smartcit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