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제껏 원하던 대로 사업이 잘돼 온 경우라면 그 동안의 일중에서 “잘한 일”과 “잘된 일”을 혼동할 수 있다. 하지만 회사의 미래를 외부적인 힘에 의해 좌우되도록 내버려두는 것은 위험하다. 전략기획은 회사의 운명을 변덕스러운 시장상황에 맡겨두지 않고 통제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본문-page17)
“설계사무소의 전략계획”은 일반경영서적이 아닌 건축사사무소를 비롯한 엔지니어링 등 인적작업이 중심이 되는 회사의 전략과 전술을 체계적으로 기술한 전문경영서적으로서, 건축·엔지니어링의 전략기획 및 경영컨설팅 전문가인 레이몬드 F와 코간이(AIA)이 공동집필한 책을 (주)디에이그룹의 기획본부장으로 근무하고 있는 강인수씨와 건설기업 전문컨설팅사인 비퍼플이 공동 번역했으며, 역자 강인수씨의 “건축제안의 성공전략-클라이언트에 집중하라” 에 이은 두 번째 번역서이다.
이 책은 경영과 전략에 대하여 체계적 교육과정을 거치지 않고 사무소를 운영하는 대다수 전문직경영자를 향하여, 전략의 필요성, 경영자의 역할, 회사의 비전과 성장, 조직구성, 경영 승계방법, 마케팅, 직원의 채용 및 유지의 내용을 세부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대다수 건축사들이 건축주의 성공과 자신의 성공을 위해서 밤낮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이러한 노력들 대부분이 방향성과 일관성 부족으로 성공하기 어려우며, 성공을 위해서는 전략계획이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있다.
“설계사무소의 전략계획”은 기술과 디자인이 건축 관련 서적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현실에서, 건축사사무소 경영을 위한 희소성 있는 서적으로, 체계적으로 사무소를 운영하고자하는 건축사 또는 기업형사무소를 지향하는 건축사에게 사무소경영의 지침이 될 수 있는 유익함이 담겨져 있다.
레이몬드 F. 코간 저 | 강인수 역 | 기문당 | 정가 15,000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