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그린건물로 체질개선···건물온실가스총량제 최초 도입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이하 시장, 서울시)이 서울판 그린뉴딜로 경제위기를 극복하겠다고 밝혔다. 2022년까지 2조6,000억 원을 투입해 대대적인 그린뉴딜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핵심은 저탄소 제로에너지빌딩 전환 추진이다.

박원순 시장이 기자설명회를 통해 서울판 그린뉴딜 추진 계획을 알렸다. 박 시장은 7월 8일 서울지역 온실가스 배출의 약 68.2%를 차지하는 건물로 인해 배출을 선제적으로 줄이겠다고 밝혔다. 도시숲을 확대해 배출된 온실가스를 흡수하고,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전략을 동시 다발적으로 병행하겠다고 소개했다.

우선 2022년까지 2,400억 원을 투입, 경로당과 어린이집 등 노후 공공건물 214개소에 대해 그린 리모델링을 시작한다. 에너지 효율을 제로에너지건물 수준으로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보조금과 저금리 융자로 노후 주택 집수리와 골목길 정비를 할 수 있는 소규모 도시재생인 ‘서울가꿈주택사업’도 그린주택에 방점을 두고 업그레이드한다.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는 공사를 병행 실시하고, 현재 107개의 대상 사업지도 147개소로 확대한다.

올해 공공건물에 도입이 의무화된 제로에너지건축은 정부 로드맵보다 2년 앞당겨 2023년부터 민간건물에 의무화 적용을 시작한다. 제로에너지건축 시공에 따른 사업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용적률 인센티브, 취득세‧재산세 등 감면 확대, 2023년까지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인증 의무화 추진, 2022년까지 부동산 거래시 건축물 에너지 평가서 첨부 의무화 등을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이밖에 건물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건물별 배출허용 총량을 설정‧관리하는 건물온실가스총량제도도 도입한다. 당장 내년 서울시 소유 연면적 1,000제곱미터 공공건물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에 들어가고, 관련법 개정을 통해 2022년부터 에너지다소비사업장을 시작으로 민간 분야로 확대한다.

박원순 시장은 “도시과밀・생태파괴・온실가스 증가로 이어지는 효율 중심의 양적성장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면서, “인류생존을 위한 미래전략인 ‘서울판 그린뉴딜’을 과감하게 추진해 탈탄소 경제‧사회로의 대전환을 본격화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