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경관통합위원장 역임하는 등 지역 건축 발전에 기여

도시경쟁력과 공공건축의 질을 높이고, 도시재생과 생활SOC 등 공공건축 사업을 위한 공공건축가제도 도입이 잇따르고 있다. 전라북도(이하 전북도)는 공공건축의 품격을 높여줄 공공건축가 제도를 본격가동 한다고 밝히고, 공공건축 사업의 디자인 품질향상과 도시공간의 공공성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 전라북도가 윤충열 원광대 명예교수를 총괄건축가로 위촉했다. 사진은 위촉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우범기 정무부지사(좌)과 윤충열 총괄건축가(우) (사진=전라북도)

전북도는 2월 18일 도청 종합상황실에 윤충열 원광대 명예교수를 초대 총괄건축가로 위촉하고, 공공건축가로 도내외 및 건축사 20명을 위촉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전북도의회는 공공건축가 제도도입을 위해 전라북도 건축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개정한 바 있다. 개정안은 총괄 및 공공건축가 제도의 운영방법 등을 신설하는 등 제도 시행 근거를 마련하는 내용이다. 전북도 역시 개정된 조례에 맞춰 세부시행계획을 수립 하는 등 그동안 사전준비를 꾸준히 진행해왔고, 이날 위촉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공공건축가 제도 시행에 나선 것이다.

초대 총괄건축가로 위촉된 윤충열 원광대 건축학과 명예교수는 전북도 건축‧경관통합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는 등 지역건축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고, 건축문화 전반에 대한 거시적 안목과 탁월한 조정능력을 갖춘 전문가로 평가되고 있다. 지난 2018년 정년퇴임 했다.

같은 날 20명의 도내외 건축사와 교수 등으로 위촉된 공공건축가들은 향후 2년간 전북도의 공공건축물과 도시재생뉴딜, 생활SOC사업 등 도내 주요 공공건축 사업에 대한 기획과 디자인, 자문 등을 통해 사업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각 분야 간 융합과 균형을 조율하게 된다.

최용범 행정부지사는 “이제 공공건축에 있어서 민간전문가의 참여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며, “전라북도 건축도시공간의 품격을 높이는데 전문가적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