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수도권 주택공급 기반 강화 방안’ 발표

서울에 7만 가구 더…장기적 주택 공급 기반 마련
수도권엔 2023년 이후 한 해 25만 가구 이상 공급
리츠(부동산간접투자) 활용 방안 제시도

국토교통부는 5월 6일 ‘수도권 주택공급 기반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국토교통부는 5월 6일 ‘수도권 주택공급 기반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가 공공사업과 유휴공간을 활용해 2022년까지 서울에 주택 7만 가구 부지를 추가 확보하고 2023년 이후 수도권에 연평균 25만 가구 이상 주택을 공급한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진행 중인 3기 신도시 조기 추진을 위한 패스트트랙도 가동한다.

국토교통부는 6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수도권 주택공급 기반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2022년까지 서울 도심에 7만 가구 부지를 확보하고 2023년 이후 수도권에 25만 가구 이상 주택 공급하는 것이 이번 대책의 골자다. 국토부는 수도권 신규주택 수요가 연 평균 22만 가구 수준임을 고려할 때 이번 대책이 실수요보다 연 3만 가구 이상 많은 물량을 공급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역세권 민간주택사업 등 공공성을 강화한 정비사업을 촉진해 4만 가구 가량의 주택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계획에 따르면 공공이 장기 정체 중인 재개발 사업에 참여해 분담금이나 대출 등에 관해 조합원을 지원하고 기본 세입자와 상인을 우선 배려하는 등 기존 재개발의 문제점을 보완한다. 공급 주택의 경우 공공임대, 수익 공유형 전세주택 등 공공성이 높은 주택을 위주로 진행한다. 사업 기간은 종전 10년에서 5년 이내로 단축한다. 역세권 범위는 250m에서 350m까지 한시적으로 확대한다.

소규모 정비사업도 보완한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을 비롯해 자율주택정비사업, 소규모재건축 등 소규모 정비사업 전체에 용적률과 주차장 설치의무, 융자금리, 층수제한 등을 완화한다. 소규모 재건축의 경우 용도지역 상향이 가능할 땐 7층에서 15층으로 층수제한을 완화한다.

공장이전 부지와 공실 오피스, 국·공유지 등 유휴공간 정비로는 3만 가구를 확보한다. 준공업지역의 경우 건설 사업 시 의무로 확보해야하는 산업부지 50%를 민관합동사업에 한해 40%로 완화한다. 공실 오피스나 상가를 주거로 용도변경할 땐 필요한 주차장 증설을 면제한다.

소규모 재건축사업 층수제한 완화
제2종 일반주거지역 7층 이하→15층 이하로

또 수도권 30만 가구 공급 계획에 따라 확보된 수도권 공공택지에 대해, 일부는 사전청약제로 조기에 분양하는 등 2023년까지 입주자 모집을 마칠 계획이다. 단 사업속도가 빠르고 입지가 우수한 곳에 한해 패스트트랙을 적용, 2021년 말부터 입주자 모집에 착수한다. 부천대장, 수원당수2 등 4만 가구는 올해 상반기 중에 지구를 지정할 예정이다.

재개발 활성화를 위해 리츠(부동산간접투자)를 공공임대주택에 활용하는 방안도 눈길을 끈다. 국토부는 공공재개발을 통해 공급되는 임대주택 일부를 주거취약계층에 수익 공유형 전세로 우선 공급한다. 이는 임차인이 시세 80% 수준의 전세금을 임대 리츠에 지불하고 임대 리츠의 주식을 배당받으면 8년 동안 거주한 후 전세금과 더불어 주식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국토부 측은 “지난해 12.16 부동산대책 발표 이후 과열 양상을 보이던 서울 등 주택시장에서 투기수요가 사라지며 점차 안정화되는 추세”라면서 “시장 안정세를 더욱 공고화하기 위해 공급 측면에서의 장기적 주택공급 기반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추가로 이번 대책을 발표하게 됐다”고 말했다. 다음은 국토부 측의 일문일답.

Q. 2020년 이후 서울 및 수도권의 주택공급 전망은?
A. 2022년까지 서울 및 수도권의 주택공급은 예년을 상회하는 수준으로 실수요에 대응하는 공급은 충분하다. 수도권 30만 가구 공급계획도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어 2023년 이후에도 주택공급 부족 우려는 적다. 서울에선 올해부터 2022년까지 주택은 연평균 7만2000 가구, 아파트는 예년보다 약 35% 많은 연평균 4만6000 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다. 같은 기간 수도권 지역에선 주택은 연평균 22만4000 가구, 아파트는 예년보다 13% 가량 많은 16만1000 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다.

Q. 이번 대책으로 수도권에 충분한 주택이 공급될까?
A. 2023년 이후 수도권에서는 한 해당 25만 가구 이상을 공급할 계획이다. 수도권의 신규주택 수요가 연 22만 가구 수준임을 고려할 때, 이번 공급대책은 실수요보다 연 3만호 이상 많은 물량을 공급하는 셈이다.

Q. 서울 정비사업 중 재건축은 제외하고 재개발에만 공공참여를 추진하는 이유는?
A. 재개발 구역은 재건축 단지에 비해 주거환경이 열악하고 기반시설이 부족하므로 공공이 관심을 가지고 주거환경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재개발은 시행자에게 수용권을 부여하는 대신 원주민에게 공공임대를 공급토록 하는 공익사업이기 때문에, 재건축과 달리 공공이 주도해야 주거환경 개선과 주택공급을 촉진할 수 있다.

Q. 공공재개발 조합원 입주권 관련 투기방지 방안은?
A. 공공재개발 사업 추진을 희망하는 조합은 조합 정관에 ‘조합정관 변경일 이후에 취득한 조합원 입주권에 대해서는 관리처분 시 주변 시세 수준을 적용’(예시) 등을 명시하도록 요청할 계획이다. 신규 진입하는 조합원의 분양가는 기존 조합원 분양가와 일반 분양가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필요 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도 검토하고 있다.

Q. 주택공급활성화지구 지정을 위한 공적임대 공급의무와 재개발 임대주택 의무비율과의 관계는 어떻게 되나?
A. 주택공급활성화지구의 임대주택 의무비율을 준수하면 재개발 임대주택 의무비율은 자동으로 달성된다. 주택공급활성화지구는 공공임대를 최소 20% 이상 공급해야 하고, 재개발 구역 세입자의 공공임대 입주수요가 공공임대 의무공급량보다 많으면 공급 물량을 확대하게 된다.

Q. 사업기간이 어떻게 절반 이하로 줄어들 수 있나?
A. 사업인가를 위한 각종 심의를 통합 처리해 절차를 간소화할 것이다. 세입자대책 강화 및 분담금 보장을 통해 정비사업의 주요 지연 원인인 이주 갈등과 사업 리스크도 해소할 예정이다.

Q. 12.16 대책에 이어 가로주택정비사업에 대한 활성화 방안을 추가로 마련한 이유는?
A.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정부가 2017년 이후 활성화에 착수한 초기단계 사업으로, 본 궤도에 오를 때까지 지속적인 제도 개선과 지원이 필요하다. 이번 대책은 용적률 완화, 기금금리 인하, 주차장 설치 의무 완화 등 사업성 제고방안 위주로 마련됐다. 지난 12.16 대책에서 발표한 활성화 방안과 합쳐지면 가로주택정비사업 활성화에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Q. 소규모 재건축사업에 대한 층수제한은 얼마나 완화되나? 서울 전 지역에 적용되나?
A. 층수 제한은 제2종 일반주거지역(7층 이하)에 대해 7층 이하에서 최고 15층 이하로 완화된다. 단 서울시 지구단위계획 수립기준에 부합해야 한다.

Q. 12.16 대책에서 준공업지역 규제를 정비했는데, 추가로 제도 개선을 하는 이유는?
A. 12.16 대책 당시 발표한 내용을 일부 보완해 본격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하려는 것이다. 산업시설 의무비율 완화 내용이 신규 적용됐다.

Q. 오피스나 상가의 용도변경 시 주차장 규제가 완화되면 주차난이 가중되는 것은 아닌가?
A. 용도변경을 통한 1인용 주거시설은 차량을 소유‧운행하지 않는 사람만 입주할 수 있도록 입주자 요건을 개정할 것이다. 현재 청년 행복주택(LH), 서울시 역세권 청년주택(SH)도 차량의 미소유‧미운행을 입주요건으로 정해 주차난을 관리하는 중이다. 역세권 등 교통이 편리한 지역을 중심으로 공급해 자차 소유에 대한 필요성을 최소화하겠다.

Q. 다중주택이란 무엇인가?
A. 다중주택은 여러 사람이 장기간 거주할 수 있는 단독주택으로, 각 실별로 욕실을 설치할 수 있으나 취사시설은 설치 불가하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