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배전선로 지중화사업 기본계획’으로 보행중심 도시공간 조성

서울특별시가 공중에 얽힌 전선(가공배전선로) 329킬로미터 구간을 2029년까지 땅 속에 묻는다. 보도 위 난립해 도시미관을 해치고 강풍 등의 전도 우려 등 시민 안전과 직결되는 전봇대(전주)는 없앤다.

이는 서울시가 지난 5월 26일 발표한 ‘서울시 가공배전선로 지중화 사업 기본계획’에 따른 것으로, 전주와 전선류를 땅에 묻거나 설치하는 ‘지중화(地中化)’ 사업에 대한 서울시 차원의 최초 종합계획이다. 계획은 서울 전역의 가공배전선로를 대상으로 지중화사업 우선 추진 대상지와 중장기 추진계획을 포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작년 12월 기준 59.16%인 서울시 전체 지중화율이 3.16p% 증가, ’29년 67.2%(재개발·재건축 지중화분 4.9% 포함)까지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이면도로를 제외한 4차로 이상 주요도로를 기준으로는 94.16%(올해 5월 기준 86.1%)까지 증가한다. 서울시는 런던, 파리, 싱가포르 100%, 도쿄 86% 등 세계 각국 대도시들과 견줄 수 있는 수준으로 지중화율을 끌어올려 보행중심 도시공간을 조성한다는 목표다.

기본계획은 서울 전역 4차로 이상 주요도로(1,049개소/945킬로미터)를 후보군으로 지역균형, 보행환경 개선, 도심경관,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고려해 간선도로별 지중화사업 우선순위를 선정했다. 서울시는 ’24년까지의 단기 목표로 약 164킬로미터를, ’25년~’29년 중기 목표로 추가 164킬로미터를 지중화해 총 329km를 체계적으로 지중화 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특히 자치구별 지중화율을 기준으로 지중화율이 낮은 순으로 가중치를 부여해 지역 간 균형을 고려하고, 역세권·관광특구지역·특성화 거리 같이 유동인구가 많아 통행이 불편한 구간, 시민 안전을 위협하는 구간 등을 우선적으로 정비한다.

▲ 자료=서울특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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