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원 서울특별시 재생정책기획관

▲ 김승원 서울특별시 재생정책기획관

서울시 재생정책기획관은 서울시의 도시, 지역재생 정책을 기획하고 조정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서울시의 재생정책과, 공공재생과, 도시활성화과, 역사도심재생과, 주거재생과, 주거환경개선과, 한옥건축자산과 7개 부서를 총괄하는데, 도시에 새로운 기능을 입히고 침체된 중심시가지를 회복함으로써 도시를 새롭게 부흥시키는 업무를 담당한다. 서울시는 ‘지우고 새로 쓰는 전면 철거형 재개발 중심 도시’에서 ‘고쳐 쓰고 다시 쓰는 지속가능한 재생의 도시’ 패러다임을 추구한다. 김승원 서울시 재생정책기획관은 “서울시가 시민의 일상 속 공간복지, 건축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할 작은 프로젝트 시도 준비를 마친 상황이지만, 일선에서 역할을 할 플레이어가 부족한 실정으로 건축사의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Q. 도시재생이라는 용어가 제도권에 등장한지가 약 십여 년 돼 갑니다. 서울시 도시재생 정의를 어떻게 내리고 계시는지요.

도시재생의 개념은 사실 다양성을 내포합니다. 나라별로 재생의 용어도 다르고, 누가 재생을 하느냐에 따라 여러 해석이 나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본의 도시재생 기조는 ‘컴팩트시티’인데, 그대로 우리네 실정에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만의 도시경쟁력 방안, 장점을 살린 도시재생 모델을 만들어가야 합니다.

그동안 압축성장을 해 와서 이제는 도시의 사회자본 이용도를 높여야 하는데, 한국의 큰 문제인 주거문제 해결을 위해 아파트를 짓고 싶어도 지을 땅이 한정적이고, 사업성도 예전보다 못하기 때문에 이젠 과거 몇 십 년 전 만든 건물과 공간을 새롭게 바꿔야 할 단계가 온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도시재생’이 필요한 것이죠. 도시재생을 하나의 잣대로 의미를 정의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도시재생의 목적은 분명합니다. 도시의 가치를 높이는 것입니다. 기존 건물·공간을 없애는 방식도 있지만, 존재하는 것을 어떻게 살릴지에 대한 것도 고민이 필요하며, 재생의 과정에서 주민 참여를 높이는 것도 중요한 과제입니다.

Q. 우리나라는 도시재생을 매우 작은 범위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재사용(Re-use)으로 해석하는데, 범위와 내용에 대한 서울시의 실무적 내용이 궁금합니다.

서울형 도시재생은 ▲경제기반형 ▲중심시가지형 ▲일반근린형 ▲주거지 지원형 ▲우리동네 살리기형으로 나뉩니다. 서울역과 같이 역세권·기반시설 기능 고도화가 필요한 지역에 조성되는 경제기반형은 대상이 50만 제곱미터이며, 역사·문화·창업·관광 등 지역특화 산업지로 조성하는 중심시가지형은 20만 제곱미터 지역입니다. 이 둘은 특성상 각 지역의 경제를 이끌 시설이 들어섭니다. 일반근린형(10만∼15만제곱미터), 주거지 지원형(5만∼10만제곱미터), 우리동네살리기형(5만제곱미터)보다 규모가 큽니다.

또 재개발구역에서 해제됐거나 주거환경이 열악한 노후 저층주거지역에서 추진되는 골목길재생사업을 내년 20개 지역에서 추진할 예정입니다. 보행·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역사·문화를 담는 명소로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빈집을 매입해 리모델링 또는 신축으로 청년·신혼부부에게 양질의 공공주택을 공급하는 빈집재생도 추진됩니다. 올해 예산이 2,400억 원이 배정됐고, 앞으로 4년 동안 2000억 원씩 총 1조 사업 규모로 추진됩니다.

Q 사실 도시재생이라는 한자어는 일본에서 만들어졌고, 90년대 말 고이즈미 내각의 정치적 어젠다였습니다. 대점법(大店法)이나 도시재생특별법 등으로 일종의 도시재개발이 진행되었습니다. 사업과정도 길어서 시오도메나 시나가와는 지금도 현재 진행형입니다. 서울도 이런 대규모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는지요?

경제기반형은 산업적 측면에서 접근하는 부분이 있고, 시설·부동산투자로 비칠 우려가 있습니다. 때문에 작년 8월 국토부 전국 뉴딜사업지 선정발표에서 서울의 대형사업지인 경제기반형과 중심시가지형이 제외된 바 있습니다. 대형사업지가 위치한 종로·동대문 등이 투기지역으로 지정돼서 입니다. 서울시 예산으로 도시재생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곳은 ▲홍릉연구단지 ▲세운상가 ▲장안평차시장 ▲청량리 종합시장 ▲독산동 우시장 등 5곳입니다.

서울시의 중심시가지형 도시재생으로 선정된 용산 도시재생 ‘와이밸리(Y-Valley)'는 용산구 일대 전자상가를 4차 산업혁명 중심으로 탈바꿈시키는 것으로써 공유오피스로 시제품도 만들 수 있게 했는데 해외에선 굉장히 신기한 사례로 보기도 합니다.

올 3월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서울형 도시재생 ‘경제기반형’과 ‘중심시가지형’ 후보지 선정 신청을 받습니다. 평가를 거쳐 최종 후보지를 뽑을 예정인데, 각 자치구에서 신청한 지역이 서울형 도시재생 후보지로 선정되면 사업을 발굴해 도시재생 기반을 구축하고 국토부 도시재생 뉴딜 사업에 신청을 하게 됩니다. 작년 중랑구 묵2동, 서대문구 천연동, 강북구 수유1동, 은평구 불광2동, 관악구 난곡동, 동대문구 제기동, 금천구 독산1동, 등 7곳이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로 선정됐습니다.

Q. 도시공간경쟁력을 연구한 건축사 입장에서 보면 서울시에 통합 컨트롤 타워가 필요해 보입니다. 혹시 실무자로 이를 준비 중인 것이 있으신지요?

도시재생을 한다면 지역을 찾을 사람이 누군지 찾고, 이들을 논의과정에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지역 실제로 활동할 사람들이 각 구역 도시재생의 ‘플레이어’ 되도록 해야 하는 게 관건인데, 작년 도시재생의 새로운 트렌드와 정책·제도적 변화를 반영해 서울형 도시재생의 방향과 구체적인 추진전략이 담긴 ‘2025 서울시 도시재생 전략계획’이 변경됐습니다. 핵심은 공동이 주도해 공동체 역량을 강화하는 데 집중했던 도시재생사업 방향을 주민·민간주도, 일자리 창출로 옮기는 것입니다. 도시재생 실행 주체도 기존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주민·공동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 상행협의회’로 확장했습니다. 공공이 주도하는 도시재생 마중물사업 이후 마을협동조합, 지역재생기업 등을 통해 주민 스스로 도시재생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돕는 개념입니다.

Q. 마지막으로 건축사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서울시가 그동안 선 굵은 도시계획을 하다 보니 세밀함이 부족했던 게 사실입니다. 요즘 재생의 시대에는 주민들을 직접 만나 마을지도를 그리고, 세부사업을 실행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이를 할 수 있는 전문가는 건축사뿐입니다. 공간을 이해하고, 주민 삶을 공공적 측면에서 건축적으로 해결해줄 수 있기 때문이죠. 결국 건축사가 조력자로서 주민들과 협업해 동네 일상공간, 서울의 공공공간, 생활 SOC 혁신을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마을건축가, 골목건축가 제도를 운영 중인데, 서울시가 작은 프로젝트를 시도할 수 있는 여러 준비를 마친 상황이지만, 일선에서 역할을 할 수 있는 플레이어가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 역할을 건축사분들께서 해주셨으면 좋겠고, 대한건축사협회 서울특별시건축사회에서도 도시재생위원회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막연한 재능기부 아니냐라는 의견이 있는 것도 알고 있기 때문에 처음은 여러 면에서 충분치 못하겠지만, 경제적 측면에서 이제 사업으로까지 연결돼 프로젝트를 할 수 있게 하는 방안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