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발 경계한파가 전 세계를 뒤덮고 있는 가운데, 다른 선진국들은 달러에 대한 저환율과 디플레이션 현상을 걱정하는데 우리는 고환율에 인플레이션의 이중고를 겪고 있다. 각 나라들은 저마다 위기회복을 위하여 온갖 지혜를 분초를 다투며 짜내고 있으며 천문학적인 정부 돈을 쏟아 붓고 있다. 달러의 발행까지도 민간 기구에 위임한 민간경제자율화의 최선봉 미국마저 정부가 개입하고 며칠 전 끝난 다보스포럼은 각국의 금융보호주의를 경계하고 있다.
우리는 한번 쳐지면 다시 앞선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세대에 살고 있다. 그런데 얼마 전 한 신문을 보면, 미국에서는 힐러리 국무장관이 지명에서 취임까지 6일이 걸렸는데 한국의 경우 기획재정부장관 내정자의 경우 여야합의가 없으면 아무리 빨라도 19일이 걸릴 것이라는 보도였다. 실제로 장관은 21일만에야 취임하였다. 이는 의석의 절대다수를 갖고도 무기력한 한나라당과 대안과 타협 없이 오직 장외투쟁과 정권타도나 외치는 민주당의 결과로써 결국 이 기간 동안 중요한 경제정책결정과 집행은 미뤄질 수밖에 없고 이로 인한 모든 피해는 기업과 국민이 입을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비싼 세금내서 그들을 먹여 살리는 국민입장에서 보면 참으로 괘씸하고 한심하기 그지없는 행태이며 마음 같아서는 당장 갈아 치우고 싶을 뿐이다 . 그런데 필자가 몸담고 있는 대한건축사협회도 2년에 한번 씩 새 회장이 취임하면 2-3월간 각 위원회 활동이 정지되는 잃어버린 세월이 지속돼 왔었다. 이는 그럴 수밖에 없는 제도적 결함에서 연유한다. 즉 회장선거를 2월 마지막 주에 행하고 취임은 3월 첫 주에 하기 때문에 불과 3-5일 사이에 이사는 물론 각 위원장과 위원을 선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새 집행부 출범 시 위원회 활동 2-3개월 공백
정관개정으로 회장선출 1-2개월 앞당겨야
후보자들은 당선가정 미리 인적구성 준비해야


협회의 집행권한과 의결권은 회장과 이사회에 있으나 이를 뒷받침하는 것은 위원회이다. 그런데 회장들은 물리적 시간 때문에 취임 시까지 겨우 이사만 선임하게 되며 이들에게 위원회를 맡기는 것과 위원회의 구성까지는 대략 3개월이 소요된다. 원래 새 위원회 출범 전까지 전임위원회는 활동을 계속해야하나, 직원들과 위원장이나 위원들도 끝난 것으로 간주하여 수수방관해왔다.
이를 정상화하려면 근본적으로 정관을 개정하여 최소한 취임 1-2개월 전에는 회장을 선출하여야 한다. 총회와 회장선거를 분리하면 이중 경비가 들 것 같지만, 이미 통합정관(안)에도 있듯이 회장선거를 직선제로 하여 전화나 인터넷투표를 행하던지 아니면 시도회장선거를 1개월 앞당겨 그때 시도별로 회장투표를 병행하면 된다. 그리하면 회원의 사기와 협회에 대한 관심도 깊어지는 반사이익까지 얻게 될 것이다.
이제 9일후면 새 회장이 탄생한다. 제도적 문제가 있지만 후보자들은 당선될 경우에 대비하여 이사진은 물론 위원장과 위원들까지 미리 구성하여 곧바로 출발할 수 있는 진용을 갖춰주기를 바란다. 또한 새 회장과 상임이사는 위원회 구성완료 시까지 기존 위원회가 계속 업무를 하게 해야 한다. 잃어버린 세월을 되풀이 하지 않는 것은 회원에 대한 협회의 의무이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