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건축사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이해가 우선되어야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 올해도 어김없이 돌아왔다. 일년 중 노력의 결실을 맞이하는 수확의 계절로 많은 이들의 마음은 들뜬다. 가을은 또한 축제의 계절이기도 하다. 민족의 대명절인 추석이 있어 더욱더 흥겹다. 넉넉한 마음가지면 모든 일들이 다잘 풀릴 수 있으리라 기대하며, 모두다 원하는 바대로 풍성한 결실을 거두길 바란다.

건축사 회원 모두가 축제의 장을 펼칠 ‘한국건축산업대전2014’가 한달 여 앞으로 다가왔다. 성공적 개최를 기원하며 본 행사는 대한건축사협회와 건축사의 위상을 드높이고 회원들의 새로운 수익을 창출하는 데 앞장 설 것이다.

대한건축사협회가 주최하는 ‘한국건축산업대전2014’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여러 분야에서 많은 노력들이 수반되어지고 있다. 본 행사는 사업위원회가 담당해 대한건축사협회와 정부행사인 ‘녹색건축한마당’을 동시 개최해 명실상부 대한민국 건축문화와 산업계 전반을 선도하는 대표적 전시회로 널리 알려지고 있다.

해를 거듭하여 9회째를 맞이하는 본 행사는 전시회 기간 동안 ‘녹색건축한마당’축제가 3일로 대폭 확대되어 세미나 및 다양한 부대행사가 동시에 진행되고, 건축사 교육 및 공무원 교육을 병행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건축 관련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는 건축전문 전시회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전시 품목들은 엄정한 기준에 의해 선정된 다양한 건축자재 업체들이 참가하고 있고, 이들 업체의 자재를 건축사들이 여러 단계의 심사과정을 통하여 우수한 자재 선정하고, 우수자재는 추천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본 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건축사 회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건축사들만의 축제로 국한되지 않고 대한민국의 건축문화와 산업계 전반에 지대한 영향력을 갖는 전시회로 성장하려면 협회 회원모두가 힘을 합쳐 전시회를 홍보하고, 참여함으로써 가능하다. 또한 전시회를 기반으로 더욱더 많은 사업진행 방법들을 개발하여 단지 전시회 관람이 아니라 건축사들이 사업영역을 넓혀 새로운 수익창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대한건축사협회에서 유일한 수익사업으로 개최되는 전시회를 우리 회원들 스스로가 발전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전시회를 통해 협회의 홍보, 회원들의 교육, 건축사의 위상 재고, 건축자재의 발굴, 자료 및 정보제공 등의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는데, 회원들의 많은 협조가 절실한 상황이다. 그간의 결실인 우수 건축자재 추천제를 통해 우수 건축자재 자료집을 발간하여 전회원 및 건축관련 전반에 제공함으로써 건축발전에 기여했다. 발상의 전환으로 이외에도 회원들은 신선한 아이디어를 제공하여 건축계전반 및 우수한 자재업체들이 우리 전시회에 자발적으로 더많이 참여할수 있도록 역할을 당부하는 바이다.

사업위원회는 기존의 여타 전시회와 우의적 차별성을 부각시키기 위한 시도들을 계속 진행시키고 있으며, 특히 회원들의 전시회 관람의 편리성과 효율성을 위해 회원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차기 전시회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꾸준한 프로그램개발과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모색해서 다시 보고 싶은 전시회로 자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참가업체들의 지속적이고 자발적인 참여와 수익확대를 위해 우수자재업체들의 체계적인 관리와 참가업체들 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자재의 개발, 홍보, 판매를 연계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있으며, 전시회 행사 후에도 참가업체의 회사 및 우수 자재 홍보를 대한건축사협회의 각종 매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대한민국 최고 건축전문가단체인 대한건축사협회와 국토교통부가 주최․주관하여 매년 개최하는 본 행사는 기존의 여타 전시회보다 건축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는 전시회라는 성격에 걸 맞는 행사로 해가 거듭될수록 회원의 참여율과 건축계 전반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행사의 성공적 개최는 건축사들의 축제가 되고 회원들의 새로운 수익이 창출되는 장이 될 것이라 생각하며, 이것이 대한건축사협회가 ‘한국건축산업대전2014’로 이루려는 궁극적인 소중한 바램이라고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