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신공항 국제설계공모 포스터(자료=국토교통부)
가덕도신공항 국제설계공모 포스터(자료=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가 가덕도신공항 내 총 60개 동(25) 건축물을 짓기 위해 국제설계공모에 나섰다.

가덕도신공항은 부산 강서구 가덕도 일원에 건설되며,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여객 및 복합물류 중심의 남부권 관문공항으로 계획되어 있다. 이 프로젝트는 국토의 균형발전 및 국가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하며, 2030년까지 건설 예정으로, 202912월 개항을 목표로 한다.


314일 국토부에 따르면 이번 공모는 국내외 건축사가 모두 응모 가능한 국제 설계공모 방식으로 추진되며, 외국 건축사 면허 소지자는 국내 건축사 면허 소지자를 대표자로 하여 공동으로 참가해야 한다. 공동으로 응모할 경우 공동이행방식의 공동수급(컨소시엄)으로 하고 공동수급 구성원은 4개 사(개인 포함) 이하로 해야 한다. 각 구성원의 출자 비율은 10% 이상, 이 중 건축설계 부문 참여 지분율이 가장 높은 자가 공동응모 대표자가 된다.

공모 대상은 특히 여객터미널의 설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공모를 통해 선정된 설계안은 가덕도 신공항의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로 구현될 예정이다. 공모에 참여할 업체는 공모 누리집(http://gadeokap-compe.kr)을 통해 419일까지 참가 등록을 하고, 613일까지 공모안을 접수해야 한다.

가덕도신공항 여객터미널 국제설계공모 주요일정
가덕도신공항 여객터미널 국제설계공모 주요일정

현장설명회는 328일 개최되며, 당선작은 기술전문위원회의 검토와 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624일 발표될 예정이다. 당선작은 7인의 심사위원이 디자인 우수성, 배치 및 내·외부 공간계획의 적절성, 수화물처리시스템의 효율성, BIM 적용 설계 방안 등에 대해 중점 평가해 선정된다. 심사에 앞서, 5개 분야(건축계획, 건축구조·시공, 여객서비스·수화물처리시스템, 공항보안, 시설배치·교통 접근)에 대한 기술전문위원회의 검토도 실시된다.

1
등 당선작에는 약 760억 원 상당의 여객터미널의 설계권, 2등 당선작에는 약 120억 원 상당의 관제탑, 통합청사 등 부대건물의 설계권이 부여된다.


자세한 사항은 공모 누리집(http://gadeokap-comp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