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58주년, 지령 659호 맞아 뜻 깊은 성과
대한건축사신문도 네이버 뉴스검색 제휴 추진

월간 건축사지 2024년도 3월호 표지(자료=대한건축사협회)
월간 건축사지 2024년도 3월호 표지(자료=대한건축사협회)
우수콘텐츠잡지 로고(자료=문화체육관광부)
우수콘텐츠잡지 로고(자료=문화체육관광부)

대한건축사협회의 건축전문매거진 월간 건축사가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종교지 부문 ‘2024 우수콘텐츠 잡지에 선정됐다.

우수 콘텐츠 잡지는 잡지 콘텐츠의 질적 향상과 산업 진흥을 도모하기 위해 한국잡지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하는 정책이다.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고 새로운 문화콘텐츠를 생산하는 잡지를 선정한다는 취지다. 매년 학계, 관련 단체 등의 추천을 받아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국내에 등록된 창간 2년 이상 잡지 및 정기간행물을 심사해 결정한다. 시사·경제·교양, 여성·생활정보, 문화·예술종교, 과학·기술 등 총 8개 분야에서 100종 내외의 잡지가 선정된다. 최종 선정된 잡지는 공공도서관 등 문화 소외 지역과 재외문화원, 해외 도서관 등에 보급된다.

19667월 대한건축사협회 회원지로 창간된 월간 건축사는 작년 9월을 기해 교보문고 등 전국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판매를 시작, 지령 659호를 맞아 이 같은 뜻깊은 성과를 얻게 됐다. 월간 건축사지는 지금의 한국 건축문화를 일군 건축사의 건축작품과 비평 등을 싣고 있으며, 건축담론과 건축계·각계각층 인사 인터뷰, 해외건축동향, 에세이, 미술·광고 등 건축문화예술 기획 등을 게재하며 시대와 함께 호흡하는 건축전문지를 표방한다. 특히 창간 후 58년 넘게 발간해 온 까닭에 그 제목만 훑어봐도 한국 근현대건축사의 맥락을 알 수 있을 정도다.

한편, 협회는 올해 상·하반기 심사가 예정돼 있는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의 네이버 뉴스검색 제휴도 추진한다. 신문을 국내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검색 엔진에 실리게 함으로써 더 많은 독자에게 콘텐츠를 노출해 신문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고, 새로운 독자층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네이버 제휴 때 페이지뷰 및 이용자가 10배 이상 확대되는 점을 감안할 때, 현재 온라인 신문 주간 페이지뷰(14만 뷰)를 획기적으로 끌어올려 매체의 전반적인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일 방침이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