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도시 종합계획, 해외 확산·민간 기업 중심으로 산업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
국토교통부·국토연구원, 제4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 공청회 개최

제4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 공청회 전경(사진=국토연구원)
제4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 공청회 전경(사진=국토연구원)

‘마켓앤마켓’, ‘프로스트앤설리반’ 등 다수의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도시 시장이 연평균 18.4%씩 고속성장해 오는 2025년에는 2,400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래 도시 모델인 스마트도시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주도권을 확보하려는 경쟁도 본격화되는 양상이다. 국내 역시 스마트도시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로드맵에 의해 각종 도시 문제 해결, 지속가능한 도시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국토연구원은 1월 25일 국토연구원 대강당에서 제4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공청회는 ‘스마트도시 조성 및 산업진흥 등에 관한 법률’ 제5조(공청회의 개최)에 따라 제4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2024~2028) 수립을 위해 이뤄졌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제4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안)’을 설명하고, 정책목표와 추진전략에 대해 400여 명 이상의 지자체 공무원, 전문가, 기업인, 시민들이 참여해 의견을 제시했다.

국토교통부 이상주 도시정책관은 “제4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안)이 그동안 성과를 거둔 우리 스마트도시의 우수한 실증 프로그램을 해외로 확산하고, 민간 기업을 중심으로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제4차 스마트도시 종합계획안에는 지역소멸 대응 솔루션 등 새로운 스마트 도시 사업 모델 발굴과 스마트도시 고도화, 민간 주도 산업 생태계조성, 스마트 도시 해외 진출 등의 과제들이 제시되고 있다.

종합계획안 발표 후 패널토론에서는 연세대 김갑성 교수를 좌장으로 제4차 종합계획(안)의 추진 전략 및 과제에 대해 참석자들의 다양한 의견이 논의됐다.

경성대 남광우 교수는 “스마트도시 데이터 허브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데이터의 연계·표준 지원도 중요하지만, 데이터 가공이 어려운 민간기업을 위한 가공서비스 제공에 대해서도 검토가 필요하고, 다양한 스마트도시 시범사업을 통해 생산되는 데이터, 솔루션의 지속적인 연계·확장을 위한 다양한 활용 사례의 발굴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교통연구원 김태형 센터장은 “우리나라 스마트도시는 이미 확산과 성숙 단계에 올라와 있으므로 ▲성과 평가체계를 마련해 상시 모니터링 하고 ▲스마트도시 서비스 간 융합과 활성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거버넌스 마련 ▲다음 세대의 미래 도시를 준비하는 포스트 스마트도시의 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 건축공간연구원 박성남 연구위원은 “도시 규모에 따라 스마트도시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역 위계(광역·시·군)별 차별화된 전략과 사용자 측면을 고려해 계획의 실행력을 확보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