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 시작하면 유튜브 라이브와 연계해 시청 가능
공모현황도 기간별로 확인할 수 있도록 개편

새롭게 개편된 경기도교육청 설계공모 플랫폼인 ‘에듀플랜’ (자료=경기도교육청)
새롭게 개편된 경기도교육청 설계공모 플랫폼인 ‘에듀플랜’ (자료=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 설계공모 전용 온라인 플랫폼인 ‘에듀플랜’이 사용자 중심의 누리집으로 새 단장을 마쳤다.

경기도교육청은 2020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에듀플랜(plan.goe.go.kr)을 전면 개편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사용자가 더 쉽고 간편하게 설계공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크게는 ▲설계공모 현황 알림 기능 ▲모바일 환경 구축 ▲다양한 콘텐츠 제공 개선이다.

우선 설계공모 현황 알림이 개선됐다. 심사를 시작하면 유튜브 라이브와 연계해 시청할 수 있도록 보완됐고, 공모 현황은 기간별로 확인할 수 있다. 아카이빙 최신자료들도 위아래로 움직여 간편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아카이빙 최신자료들도 보기 좋게 구성돼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자료=경기도교육청)
아카이빙 최신자료들도 보기 좋게 구성돼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자료=경기도교육청)

새 단장을 마치며 다양한 콘텐츠도 제공된다. 사용자 중심의 UX/UI(User interface/User experience)를 고려해 알림, 쪽지, 공모 캘린더 등 기존에 없던 신규 콘텐츠가 도입됐다. 주 화면은 주로 사용하는 콘텐츠를 집약하고 위치정보, 검색 필터 기능, 당선작 미리보기 등의 기능이 추가돼 에듀플랜 내 데이터 활용이 편리해졌다.

또 사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모바일, 태블릿 등 전자기기에 구애받지 않고 이용할 수 있도록 반응협 웹으로 개발된 것이 특징이다. 반응형 웹은 웹 해상도, 레이아웃 등 전자기기 화면의 환경에 따라 반응해 유동적으로 변환되는 웹페이지를 말한다. 한마디로 기존 PC 환경에 최적화된 누리집을 모바일, 태블릿 등 다양한 전자기기에서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된 것.

한편, 에듀플랜은 전국 교육기관 가운데 최초로 경기도교육청이 설계공모 전 과정을 온라인화한 플랫폼으로 지난 2020년부터 운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