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정훈·김재록·정명철 3인 건축사 입후보
12월 14일부터 권역별 후보자 토론회 열려
후보자의 정책과 자질 비교 검증

(사진=대한건축사협회 선거관리위원회)
(사진=대한건축사협회 선거관리위원회)

대한건축사협회 제34대 회장선거가 2024년 1월 17일부터 18일까지 양일간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12월 13일 제34대 회장선거 후보자가 확정 공고됐다. 기호 순번에 따라 서울특별시건축사회 석정훈 건축사(주.태건축설계건축사사무소), 서울특별시건축사회 김재록 건축사(주.청구건축사사무소), 광주광역시건축사회 정명철 건축사(주.에이엠지그룹건축사사무소)가 각각 후보자로 등록했다.

후보자의 공약·견해를 회원들이 직접 듣고, 정책과 자질을 비교 검증할 수 있는 후보자 토론회 개최 일정도 안내됐다.

대한건축사협회 선거관리위원회가 주최하고, 시도건축사회가 주관하는 권역별 후보자 토론회는 총 4회에 걸쳐 개최된다. 우선 부산·대구·울산·경북·경남지역을 아우르는 영남권 토론회가 12월 14일 오후 2시 부산시청 대강당에서 열린다.

광주·전북·전남·제주를 포함하는 호남권 토론회는 12월 21일 오후 2시 광주광역시 소재 일가정양립지원본부 대강당에서, 대전·세종·충북·충남 지역에 해당하는 중부권 토론회는 12월 27일 오후 2시 대전광역시 소재 MG한밭새마을금고 한밭문화예술교육원 아트홀에서 개최된다.

(표=대한건축사협회 선거관리위원회)
(표=대한건축사협회 선거관리위원회)

마지막으로 전국 단위 토론회는 2024년 1월 11일 오후 2시 서울 서초구 소재 건축사회관 대강당에서 개최되며, 이날 토론회는 대한건축사협회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토론회는 후보자 모두발언, 좌장이 제시하는 공통질의에 대한 응답, 토론회 현장 참가자들의 질의에 대한 후보자들의 응답, 후보자 마무리 발언 순으로 진행된다. 전체 토론회의 좌장은 정태복 건축사(주.부산건축 종합건축사사무소)가 담당할 계획이다.

대한건축사협회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코로나19 확대로 33대 회장 선거 당시 온라인 토론회에 그쳤던 점에 주목해 이번에는 권역별 후보자 토론회를 4회 준비했다”며 “토론회가 후보자의 변별력과 자질을 검증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고, 선거과정에서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대한건축사협회 제34대 회장 선거는 1월 17일부터 1월 18일까지 이틀 동안 한국전자투표서비스 온라인 투표 시스템을 통해 진행되며, 선거인은 스마트폰과 PC를 통해 투표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