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은 공공재적 성격이 강하다. 한 번 건축되면 되돌리기 어렵고 오랜 시간 동안 상시 사람들이 이용한다. 때문에 건축사는 설계에 앞서 건축물이 미칠 사회적 영향까지 고려해야 한다. 지역마다의 특색과 환경이 다른 만큼 사회 전체를 조망해 보는 거시적 안목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 지고 있다. 대한건축사신문은 매년 발표되는 주요 해외 건축상을 톺아보려고 한다. 대체로 건축상은 시대적, 사회적 경향성을 담은 작품을 선정한다. 건축상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건축계가 지향하는 일종의 시대정신을 들여다 보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이번에는 공공장소의 디자인적 우수성에 주안 점을 둔 AIA 공공 건축 우수상을 소개한다.

 공공성은 건축과 떼어놓을 수 없는 화두다. 건축이 현재와 미래 거주자, 그리고 지역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우리 삶 전반에 영향을 주는 만큼 공공건축은 취약한 커뮤니티를 포용하고 누구나 제약 없이 이용 가능한 평등성 을 담보해야 한다.

AIA 공공 건축 우수상은 우수한 공공장소 디자인을 통해 대중의 인식을 높인 아키텍트에게 수여된다. 2022년 수상자인 폴 맨킨스(Paul Mankins)는 학습, 공공 예술 분야에서 지속 가능하고 차별화된 공간을 만들어 왔다.

디모인 공공 도서관(des moines public library (사진= AIA)
디모인 공공 도서관(des moines public library (사진= AIA)

그의 포트폴리오는 모든 사람에게 유용한 건축을 지향 하는 동시에 자신만의 독특한 비전을 담고 있다. 이러한 행보가 그의 고향인 아이오와의 디모인(Des Moines)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을 받는다. 폴 맨킨스는 아키텍트 경력 전반에 걸쳐 지역 사회의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문제 해결에 건축적 목소리를 내려고 했다. 폴 맨킨스의 대표작으로는 디모인 공공 도서관(des moines public library)을 꼽을 수 있다. 데이비드 치퍼필드(David Chipperfield)와 협력한 이 도서관은 디모인 웨스트 게이트 파크(Des Moines Western Gateway Park)의 도시 재개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시작됐다.

도서관의 위치는 도시 중심과 공원 사이에 위치했다. 공원 동쪽 끝에 위치한 도서관은 도서관의 주된 목적 외에도 커뮤니티 활동 공간, 교육 시설, 어린이 놀이 공간, 회의 공간, 카페테리아 등 사회적 기능을 강화했다.

도서관은 붉은 톤의 유리 금속 스킨을 씌워 독특한 외관의 건물을 완성했다. 구리 메시 소재로 내부로 들어오는 일사량을 줄여 눈부심을 최소화했다. 공간 내부도 개방성을 확보하고 내부에서 공원을 바라볼 수 있도록 책장을 배치했다. 도서관 옥상은 나무 지붕으로 구성해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한 반면, 디모인 시내의 고층 타워에서 볼 때 도서관과 공원을 시각적으로 연결한다.

 

아이오와 주립대학교(Iowa State University)의 마스톤 홀(Marston Hall) (사진= AIA)
아이오와 주립대학교(Iowa State University)의 마스톤 홀(Marston Hall) (사진= AIA)

아이오와 주립대학교(Iowa State University)의 마스톤 홀(Marston Hall) 재건축도 그의 대표작이다. 세계적인 수준의 엔지니어링을 보여주는 Marston Hall은 1903년에 지어진 유서 깊은 건물의 품격을 향상시켰다는 평을 받는다.

폴 맨킨스는 공간의 효율과 심미성을 높이기 위해 구조적 수정을 반복하면서 오늘날 학습 공간이 필요로 하는 요소를 충족시켰다. AIA는 그를 두고 “공공건축을 미적, 실용적, 정치적, 기능적으로 다루는 데 있어 성공적인 건축 경로를 제 시했다”고 평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