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A Award for Excellence in Public Architecture

건축은 공공재적 성격이 강하다. 한 번 건축되면 되돌리기 어렵고 오랜 시간 동안 상시 사람들이 이용한다. 때문에 건축사는 설계에 앞서 건축물이 미칠 사회적 영향까지 고려해야 한다. 지역마다의 특색과 환경이 다른 만큼 사회 전체를 조망해 보는 거시적 안목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대한건축사신문은 매년 발표되는 주요 해외 건축상을 톺아보려고 한다. 대체로 건축상은 시대적, 사회적 경향성을 담은 작품을 선정한다. 건축상을 살펴봄으로써 현재 건축계가 지향하는 일종의 시대정신을 들여다보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이번에는 공공장소의 디자인적 우수성에 주안점을 둔 AIA 공공 건축 우수상을 소개한다.

공공성은 건축과 떼어놓을 수 없는 화두다. 건축이 현재와 미래 거주자, 그리고 지역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우리 삶 전반에 영향을 주는 만큼 공공건축은 취약한 커뮤니티를 포용하고 누구나 제약 없이 이용 가능한 평등성, 포용성을 담보해야 한다

세계 무역 센터 임시 PATH 역 입구 캐노피 및 광장(사진=AIA)
세계 무역 센터 임시 PATH 역 입구 캐노피 및 광장(사진=AIA)

AIA 공공 건축 우수상은 우수한 공공장소 디자인을 통해 대중의 인식을 높인 아키텍트에게 수여된다. 그런 의미에서 2022년도 수상자인 로버트 아이젠스타트(Robert Eisenstat)의 수상은 눈여겨볼 만하다. 아이젠스타트는 20여 년 이상 뉴욕과 뉴저지 항만청의 설계 리더로 일하며 교통 건축 분야에서 인상적이고 중요한 포트폴리오를 쌓아왔다. 대중교통을 개선하고 지역 사회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광범위하고 복잡한 프로젝트를 맡아 왔다. 그래서 그가 맡은 프로젝트는 운송 및 인프라 영역에서 디자인 우수성의 중요성을 높이는 데 전념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의 대표 프로젝트 중 하나는 포트 오소리티 버스 터미널(Port Authority Bus Terminal) 마스터플랜이다. 오래되고 규모가 큰 이 터미널의 재개발을 위해 100억 달러 규모의 예산이 투입됐다. 또한 그는 미국에서 가장 분주한 공항 중 하나인 뉴욕 라과디아(LaGuardia) 공항 재개발 위원회에서 활동했다. 2001911 테러 이후에 그는 맨해튼 시내의 교통 계획을 주도하고 세계 무역 센터에 PATH(Port Authority Trans-Hudson) 통근 열차 서비스 도입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세계 무역 센터 임시 PATH 역 입구 캐노피 및 광장(사진=AIA)
세계 무역 센터 임시 PATH 역 입구 캐노피 및 광장(사진=AIA)

아이젠스타트는 자신의 경력 중 PATH 통근 열차 서비스 도입을 가장 보람찬 협업으로 꼽는다. Lower Manhattan까지 항만청 Trans-Hudson 통근 열차를 복원하는 것과 그에 따른 영구 건설을 위한 교통 계획이었다. 임시 PATH 터미널은 빛, 공간, 장소 만들기의 조합을 통해 보편적인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2년여에 걸쳐 설계와 시공이 진행됐다

아이젠스타트는 교통 및 기반 시설 증진은 뉴욕시 지역에 거주하거나 방문하는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공공 건축에서의 아키텍트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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