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김진섭 건축사)
(사진=김진섭 건축사)

2019년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된 도동서원(道東書院)은 동방 오현(五賢)의 으뜸으로써 문묘에 배향된 한훤당(寒暄堂) 김굉필(金宏弼. 1454~1504)을 향사하는 서원이자, 영남을 대표하는 서원 중 하나이다.

1568년(선조 1년) 김굉필의 고향인 현풍에 향중 사림들에 의해 건립한 쌍계 서원(雙溪書院)이 사액과 서적을 하사받은 것이 시초였다. 그러나 임진왜란으로 서원이 소실되자 1604년(선조 37년) ‘보로(甫老)’로 개명하여 중건한 후 1607년(선조 40년)에 재사액의 명을 받았으며, 1610년(광해군 2년)에 ‘도동(道東)’으로 재사액 현판을 걸고, 위패 봉안식을 올렸다.

도동서원은 입지와 경관, 그리고 건축에서 한국 서원을 대표하는 곳으로 높게 평가받고 있어서, 1963년 도동서원 강당과 사당 및 장원(牆垣)은 보물 제350호로, 2007년 10월에는 신도비, 은행나무를 포함한 서원 전역이 사적 제488호로 지정되었다.

도(道)가 동(東)에서 꽃피다
김굉필이 남긴 실천 도학을 도동서원에 구현한 한강 정구는 퇴계 이후 영남학파를 대표하는 학자이자, 김굉필의 외증손자였다. 정구는 영남학파를 대표하는 퇴계 이황과 남명 조식(曺植)에게 사사했고, 퇴계와 남명학파의 학문을 통합하고자 힘썼다.

정구는 대니산(戴尼山) 아래에 ‘도가 동쪽으로 왔다’는 의미를 지닌 도동서원을 창설하면서 후학들이 도동의 의미 체득과 전통 전승을 위하여, 서원의 입지·원규·제향·건물 배치 그리고 각종 석물(石物)과 건축의 디테일까지 기획하였다.

도동서원은 우리나라 건축물 배치로서는 보기 드문 구조이다. 뒤로는 대니산이 있고, 앞으로는 낙동강이 흐르는 배산임수의 입지 조건에 동북향으로 자리하고 있는 형식이다. 이는 주변의 산수 및 지형지세를 고려하여 굳이 남향을 취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실제 서원은 전면으로 평야와 백사장 그리고 낙동강이 흐르는, 시원하고 넓게 열려 있는 지형을 갖춘 곳이다.

도동서원의 전망 경치를 보기 위해 건립한 누각이 문루(門樓) 수월루(水月樓)이다. 도동서원은 경사가 급한 산기슭에 지어졌으므로 굳이 이층 누각이 없어도 전망 경치를 즐길 수 있었기에, 1846년(헌종 15년)에 수월루가 건립되기 전까지는 누각이 없었다. 수월루라는 명칭에서 ‘수월(水月)’은 도동 서원의 전망 경관 해석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함축하는 일종의 텍스트이며, 도동서원 전망 경치의 의미는 ‘수월’에 대한 해석으로 풀어볼 수 있다.
 

(사진=김진섭 건축사)
(사진=김진섭 건축사)

도동서원은 조선 시대 서원 건축 공간의 전형성이 가장 우수하게 표현된 서원으로 평가된다. 한국 서원 건축 공간의 기본 배치는 강학 공간을 앞에 두고 제향 공간을 뒤에 두는 전학후묘(前學後廟)이다. 규모를 갖춘 서원은 문루로 대표되는 유식(遊息) 공간을 서원 진입 부분에 추가한다. 한국 서원 건축의 전학후묘 배치는 앞이 낮고 뒤가 높은 전저후고(前底後高)의 지형을 활용한 것이다. 높은 위계의 건축물이 지형적으로 높은 곳에 입지하는 것이 위계적으로 높은 권위를 상징한다고 인식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전학후묘의 공간 배치는 전후 상하를 꿰뚫는 종적 중심축을 기준으로 대칭적 건물 배치로 완성된다.

수월루 아래 외삼문을 지나 돌계단 위에 서원 중문에 해당하는 환주문(喚主門)을 만난다. 계단에서 올려다보면 담장이 강학 공간을 모두 막아서고, 환주문 좁은 문 안으로 도동서원과 강당 중정당 현판만이 부각된다. 바로 한국 전통 건축의 차경 기법이다. 서원의 중심 공간인 강학 공간 현판에 도동서원의 특성과 교학 정신을 함축적으로 담고 있다.

현풍에서 낙동강 따라 동쪽으로 대니산 넘어가는 중턱의 ‘다람재’에 올라서면, 산 아래 ‘도동서원’이 고즈넉하게 자리하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현재는 터널이 나면서 다람재에 오르지 않게 되었다.

도동서원은 한 해 네 번은 찾아와야 제대로 보인다고 한다. 사당 앞 모란꽃이 봄을 알리고, 여름 석 달 동안은 배롱나무 붉은 꽃이 강렬하다. 가을엔 정구가 심은 서원 앞의 400년 넘은 은행나무가 황금빛으로 물들고, 겨울엔 흰 눈이 내려앉은 서원의 모습이 정갈하다.

출처 : 디지털달성문화대전
주소 : 대구광역시 달성군 구지면 구지서로 726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