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설계검증단 운영해 구조안전 검증도 시행

한국토지주택공사(LH) 전경(사진=뉴스1)
한국토지주택공사(LH) 전경(사진=뉴스1)

무량판 지하주차장을 포함한 부실 시공 해결을 위한 종합대책을 국토교통부가 10월 중 발표예정인 가운데, LH가 설계부터 감리까지 건설 과정 부실·부정을 막기 위한 자체 관리 강화 방안을 마련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허영 국회의원이 LH로부터 제출받은 ‘철근 누락 발생 이후 LH가 수립한 개선안’에 따르면 LH는 설계, 시공, 감리로 구분해 관리절차를 대폭 강화하는 자체 방안을 수립했다.

특히 구조 안전 검증에 대한 별도의 조직을 꾸려 구조안전 검증을 위한 ‘구조설계검증단’을 운영하기로 했다. 검증단은 외부 구조전문가로 구성해 착공도서에 대한 구조계산 적정성, 도면 정합성 등 구조안전에 대한 검증을 시행한다.
 

(자료= 철근 누락 발생 이후 LH가 수립한 개선안)
(자료=철근 누락 발생 이후 LH가 수립한 개선안)

설계부분에 대한 검증도 강화한다. 설계단계별·공종별 설계적합성과 품질관리를 강화하며, 용역사 평가를 통한 책임설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감리부분에서는 현장관리조직의 강화를 꾀한다. 감리업체 본사의 ‘구조기술자를 포함한 현장관리조직 운영 의무화’를 통해 철근콘크리트 등 주요공사의 점검과 품질관리를 추진한다. 주요구조부 공사단계에서는 LH의 집중점검, 공사관리 강화를 통해 감리원과 감리사 본사조직과 함께 시공상태를 다중 확인한다.

시공단계에서는 영상 기록 등 디지털 장치를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철근, 레미콘, 매립자재 등 건설공사 주요 공종에 대한 시공확인 시 영상기록 검측을 통해 시공상태를 확인하고 부실시공을 근절하겠다는 취지다. 이를 위해 시공확인 방식을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디지털 검측으로 전환해 시공확인 신뢰도를 높일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