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30년까지 충전기 123만기 이상 보급 목표
노후 아파트에는 ‘전력분배형 충전기’ 보급

환경부는 629일 열린 제25회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전기차 충전 기반시설(인프라) 확충 및 안전 강화 방안이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방안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소방청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됐으며, 전기차 충전 기반시설 확대와 화재 예방·대응이 주요 내용이다.

정부는 2030년 전기차 420만대 보급에 대비해 2030년까지 충전기 123만기 이상 보급을 목표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주거지 등 생활거점에는 완속충전기를, 고속도로 휴게소 등 이동거점에는 급속충전기를 집중 설치한다현재 전기차충전기는 올해 5월 말 기준으로 전국에 24만여 기가 구축돼 있는 상태다.

2030 충전인프라 구축 로드맵
2030 충전인프라 구축 로드맵(자료=환경부)

특히 전기설비 용량이 부족해 충전기 설치가 어려운 노후아파트 등에는 전력분배형을, 충전수요가 급증한 곳에는 이동형·무선형 등 신기술 충전기를 보급한다.

충전시설에서 전기차 화재 사전 차단을 위해서는 전기설비규정을 올 하반기 개정해 충전기가 설치된 지하 주차장은 내화구조 건축을 의무화한다. 또 충전기가 설치된 지하 주차장은 CCTV 설치가 의무화되며, 지하 주차장은 3(주차구획이 없는 층은 제외)까지 충전기 설치가 가능해진다. 충전기 설치 관련 지하 3층까지 제한은 화재발생 시 유독가스 확산 정도 등을 고려한 소방청의 화재 진압 범위 의견이 반영된 결과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