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4일자 뉴스1에 석정훈 협회장의 인터뷰가 게재됐다. (사진=뉴스1 누리집 갈무리)
4월 24일자 뉴스1에 석정훈 협회장의 인터뷰가 게재됐다. (사진=뉴스1 누리집 갈무리)

4월 24일자 뉴스1 신문에 대한건축사협회 석정훈 회장의 인터뷰 기사가 게재됐다. “현대사회 문제 해결할 K건축 시대 열어야”라는 제목으로 보도된 이날 기사에서 석정훈 본협회장은 협회가 당면한 과제 중 하나로 한국 건축을 세계에 알리고, 사회 현상에 대한 건축적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석정훈 회장은 “안전한 건축을 제공하기 위해 건축이 ‘공적 영역’으로 가치평가를 받아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다”면서 아직까지 30년 전과 비슷한 수준의 민간설계대가를 현실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국건축의 세계화에 대해 석정훈 회장은 “지금 우리세대 건축사가 할 일은 선조들의 유구한 문화를 계승·발전시켜 물려주는 것”이라며 “건축의 세계화가 필요한 건 단지 명성 때문만이 아니라 건축을 통해 사회현상에 대한 건축적 대안을 만드는 데 있고, 이것이 바로 프리츠커상의 수상 기준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시 말해 빈곤과 소외, 자연환경 파괴. 고독사 같은 사회적 문제에 대해 정책 외에도 건축이 답을 제시할 수 있고, 그런 풍토를 조성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인터뷰에서는 건축사가 공공의 일을 한다는 책임의식을 가져야 하고, 자긍심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민간대가 법제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석정훈 회장은 “안전한 건축제공을 위해서는 건축이 공적영역으로 가야 하며, 제대로 된 건물 설계를 위해서는 적절한 시간과 비용이 있어야 하는데 사적 영역에 내버려 두면 이것이 불가능하다”고 소개하며 “민간대가는 공공건축 대비 많게는 5~6배 적은데, 이는 30년 전과 비슷한 수준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제대로 된 설계를 할 규칙·제도와 함께 민간대가의 법제화가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