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건축 NOW - Framework for Design Excellence

건축사는 기후 위기, 사회적 불평등 등 복합적인 대외적 상황 속에서 공공의 건강과 안전, 복지를 추구해야 한다. 우리 시대에 중요하게 여겨지는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하기 위한 거시적인 안목이 건축사에게 요구되고 있다.

달라진 환경 변화에 미국건축사협회(AIA)탁월한 설계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통해 건축사들과 탐색적인 질문을 공유하고 있다. 건축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하기 때문이다.

사회와 공동체 구성원의 건강한 건축 환경 조성을 위해 대한건축사신문도 탐색적인 질문을 공유하며 확장된 시각을 나눠보려 한다.

다섯 번째로 경제성을 위한 디자인을 다룬다. 공간을 물이나 에너지처럼 보존해야 할 자원의 관점으로 접근하며, 효율적인 공간 사용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한다.

초기 건축 비용과 장기적인 유지보수 등을 고려한 설계를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합리적인 비용으로 건축물의 성능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경제를 위한 디자인 (Design for Economy)

건축사라면 한 번쯤 건축물의 경제성에 대한 고민을 해봤을 것이다. 경제성을 고려한 설계 디자인은 초기 건축 비용과 장기적으로 건축물이 가지게 될 가치까지 모두 고려하는 데에서 출발한다. 비용은 줄이되 건축물의 기능과 성능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 설계 디자인이 필요한 이유다. 하나의 건축물은 규모와 예산에 상관없이 사용자뿐 아니라 지역 커뮤니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건축 프로젝트에서 비용 즉, 예산은 부지 선택, 건물 프로그래밍, 공간 계획, 건물 시스템 평가, 재료 선택 등과 얽힌다. 그리고 각각의 선택은 건물 소유자뿐 아니라 거주자, 커뮤니티, 나아가 사회와 환경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그런 만큼 경제성을 위한 디자인은 합의가 중요하다. 이때 고려해야 할 것은 지속 가능성이다. 여기서 말하는 지속 가능성이란, 비용을 절감하되 어떤 방식으로 더 나은 건축물을 완성할 것인지를 말한다.

건축사가 가장 먼저 선택할 수 있는 건 적정 규모를 조정하는 방법이다. 건물 면적을 줄여 에너지, 재료, 자원 등을 절약해 전체 비용을 줄이는 것이다. 혹은 초기 비용을 들여 건물 내 에너지 생성 시스템을 추가하는 방법도 있다. 이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경제적인 설계 디자인은 건물 사용 수명을 늘리고 유지 보수비용을 줄이는 것을 지향한다. 궁극적으로 이 같은 설계가 커뮤니티의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사진=Tim Griffith)
(사진=Tim Griffith)

AIA가 제시하는 첫 번째 방안은 공간을 물이나 에너지처럼 보존해야 하는 자원으로 보는 것이다. 즉 전체 면적을 줄여 중복 설계 요소를 제거해 건물 전체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식이다. 건축물의 질을 높이는 설계 디자인이란 결국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데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공간 효율성은 합리적으로 비용을 사용하는 방안이기도 하다. 건물 내 공동 사용 공간을 우선적으로 설계하는 게 중요하다. 다세대 건물 내 공동 물품 창고를 만들거나 건물 관리 서비스로 청소 및 유지관리를 맡는다면 거주민 전원이 드릴, 진공청소기, 사다리와 같은 장비를 소유하지 않아도 된다. 그렇다면 장비를 보관해야 할 개별 공간이 불필요해진다. 이렇게 줄인 공간을 자전거보관대나 주차 공간 등으로 활용하는 방안이다. 만약 커뮤니티 내 공공건축물이라면, 시간대별로 장소를 다채롭게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예를 들어 학교 강당이 빈 저녁 시간이나, 저녁에만 문을 여는 레스토랑 등 비어 있는 시간대에 공동 작업공간으로 쓰일 수 있다.

합리적인 건축 재료 선택도 필요하다. AIA는 수명주기평가(LCA)를 고려하면 보다 효율적인 재료를 선택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 또 하나의 재료로 이중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재료를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내충격이 삽입된 구조 전단벽을 활용하면 방음과 방화벽의 기능을 동시에 충족시킬 것이다. 뿐만 아니라 중복되는 마감재 사용을 줄인다면 한정된 예산 안에서 동일한 질적 만족감을 구현할 수 있다.

건물 운영 시스템도 설계 단계부터 고려해야 한다.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하게 하는 운영 시스템이야말로 장기적으로 건물에 드는 전체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건축의 경제성이란, 건축 선행 비용과 운영비용 모두를 최적화하는 것에서 출발하기 때문이다. AIA가 물, 에너지, 자원 등을 위한 설계 디자인을 제안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사진=Tim Griffith)
(사진=Tim Griffith)

AIA는 샌프란시스코 TRANSBAY에 있는 RCA(Rene Cazenave Apartment)를 경제성을 고려한 설계 디자인 사례로 꼽는다. RCA는 신체 장애가 있는 노숙자를 위한 공공 시설로, 샌프란시스코 시가 거주민이 건강한 삶으로의 변화를 이룰 수 있도록 시세보다 저렴하게 미니 스튜디오 아파트를 제공하고 있다. 샌프란시스코 금융지구 남쪽에 위치한 RCA는 본래 고속도로 진출로가 있던 주차장 터였지만 2005Bay Bridge 도시 고속도로와 Transbay 터미널 신축, 지역 재개발이 진행되면서 대중교통 접근성이 뛰어난 장소로 탈바꿈했다.

재개발로 인해 지역 전체의 집값이 급등, 저소득층을 위한 주택 보조금과 관련 예산의 압박 등에도 불구하고 RCA는 효율적인 설계를 통해 건축물의 질을 높이고 전체 비용을 줄였다. RCA를 설계한 LEDDY MAYTUM STACY 사는 에너지 사용량을 줄여 전체 비용을 낮췄다. 태양광 캐노피를 설치하고, 탄력적인 포스트텐셔닝 전단벽 등 설계적 변화를 통해 목표를 달성했다. 또한 태양열 획득, 열 질량, 환기, 채광 등에 중점을 뒀다. 빗물을 저류 탱크에 보관하고 중수도 시설을 통해 재사용하는 방법도 적용됐다. 건물 외관도 단열 성능이 뛰어나 에너지 손실을 줄였다.

Photo Credit © Tim Griffith
(사진=Tim Griffith)

사회적 약자가 사회 구성원으로 건강하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목적성이 있는 만큼 RCA에는 사회적 교류 강화를 위한 커뮤니티 공간도 마련됐다. 지역 주민은 누구나 길을 걷다 RCA 입구로 들어올 수 있다. 아파트와 이웃 사이의 일상적 전환이 거주자, 지원 직원, 관리인 사이에 사회적 상호 작용을 제공한다고 본 것이다.

건축을 통한 보다 나은 삶을 위해 AIA가 제안하는 열 가지 프레임은 큰 틀에서 사람을 위한 디자인, 자연 환경 변화에 따른 디자인, 그리고 기후 위기 시대의 디자인을 아우르고 있다. 생태계를 위한 디자인을 다룬 만큼 다음 편에서는 에너지를 위한 디자인을 다룬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