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근원 건축 · (주)신화엔지니어링사종합건축사사무소(사진=
이근원 건축사 · (주)신화엔지니어링사종합건축사사무소(사진=이근원 건축사)

신화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이근원 건축사가 지난 410일과 11일 양일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ConsMa 2023 13회 세계CM의 날 및 제10CM서울포럼에서 건설사업관리(CM) 발전과 국가 기술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ConsMa 2023'
은 국회CM포럼, 한국CM협회 공동 주관 하에 미국CM협회, 일본CM협회, 영국왕립건설협회(CIOB), 국제PM협회 등이 주최하는 행사로 세계의 우수 CM사례를 공유하는 동시에 CM의 세계화를 목표로 열리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이근원 건축사는 건축물의 설계 및 건설사업관리와 설계경제성 검토(Value Engineering VE)를 통해 프로젝트 전 과정을 관리, 발주처·시공사 등 여러 이해당사자들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도모하여 산업발전과 건축물의 가치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국내 CM제도가 도입된 시기부터 역할을 해온 이 건축사는 특히 대전지역의 대규모 공공프로젝트인 대전시청사를 비롯 DCC(대전컨벤션센터) 1전시장과 작년 준공한 DCC 2전시장, 현재는 대전광역시 대덕구 신청사 건립의 CM 책임자를 맡고 있다.

이근원 건축사는 앞으로도 건축물의 선진 건설관리기법인 CM의 확대와 전문성을 높여 건축문화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