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현정 건축사(사진=임현정 건축사)
임현정 건축사(사진=임현정 건축사)

오래된 건축물이 다른 용도로 대체되거나, 또는 철거하여 새로운 개발을 하는 것이 일상적인 풍경이 되고 있지만, 복원하여 새로운 용도로 사용하는 리노베이션은 새로운 건축물을 지을 때보다 더 많은 도전 과제를 가진다. 구조적 문제, 건물 내부 레이아웃 문제, 비용 문제등 예상치 못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노베이션은 목적에 맞는 새로운 용도로 활용되는 공간으로 재탄생 되어 환경 친화적이며, 지속 가능한 건축 흐름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에는 틀림없다.

리노베이션은 기존 건축물의 노후화를 억제하고 기능을 향상시켜 새로운 공간으로 창출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보통 기존 구조물의 재사용과 보존을 목적으로 하며, 건축 구조, 인테리어, 설비, 전기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협업하여 진행하게 된다. 이를 통해 기존 건물의 가치를 유지하면서 새로운 기능과 디자인을 부여하여, 보다 쾌적하고 효율적인 공간으로 탈바꿈하는 장점을 가진다.

때문에 더 많은 설계와 감리 현장에서 리노베이션 건축물을 마주하게 될 것이며 침체된 건축시장의 새로운 돌파구를 찾을 수 있는 대안이 되어주리라 여긴다. 리노베이션 건축물에 대한 실무교육을 활성화해 경계를 확장하는 역량을 키우는 노력이 뒷받침 되어야 하는 이유이다. 기존 건축물을 활용하여 공간의 역사성, 스토리등 이용가치 제고, 고유한 정체성을 보존하여, 오래된 공공건축물과 학교건축물에 리노베이션 작업을 통한 공간 변화를 주는 사명감은 건축사의 중요한 역할이 되었다.

2023년 패션 트렌드는 녹색과 노랑등 자연을 기반으로 한 색상이다. 이러한 색조는 보호와 안정감, 건축물에는 자연의 숨을 불어넣을 수 있는 흙, 석회암등 재료로 대변되는 듯 하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재활용 패션 또한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과 기술적 요소를 접목하여 더욱 편리한 지능적인 패션이 되어준다.

재활용 패션과 리노베이션 건축물은 공통점이 많은 듯하다. 지속 가능한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여, 새로운 기능과 용도의 공간으로 활용되고 확장 되는 것, 다양한 목적으로 진화하여 효과적인 디자인 요소가 되어지는 것이 그러하다.

오래된 건축물을 리노베이션 하는것은 신축 건축물을 계획해 디자인하는 것보다 흥미로운 경험이 될 것이다. 역사적인 배경과 고유한 특징을 가미한 디자인 요소를 추가하여 새로운 생명을 입혀 건축물을 만드는 과정은 건축사인 우리에게 지속 가능한 건축 자산을 만드는 터전이 되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