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축 경영 하되 수익률 향상 위해 적극 운영 계획”
올해 건축사 공제시장 확대와 대 조합원 서비스 개선 계획
비상근 감사로 ‘서용주 건축사’ 당선

건축사공제조합 제8회 정기총회가 지난 3월 9일 건축사회관에서 열렸다. (사진=건축사공제조합)
건축사공제조합 제8회 정기총회가 지난 3월 9일 건축사회관에서 열렸다. (사진=건축사공제조합)

건축사공제조합이 지난 39일 제8회 정기총회를 열고 2023년도 사업계획·예산안 승인, 임원 선임 등의 안건을 처리했다. 이날 총회는 총 출자좌 526,281 24.98%131,487좌가 참석했다.

건축사공제조합 신우식 이사장은 개회사에서 건축사공제조합이 수익 증대를 위해 노력한 결과 양호한 경영 실적을 이어나가게 됐다당기 순이익이 전년 대비 증가했고 올해 자산이 천 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또한 “2022년도 취임 첫해 조합원의 편익향상을 위해 신용평가 확인서를 40% 할인해 발급받을 수 있도록 업체와 제휴를 체결했고, 소액 공제증서와 보증서의 24시간 자동발급을 시행해 업무 효율과 편의를 개선했다. 이와 더불어 조합원의 업무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법률 및 노무관리 문제 상담을 위해 자문서비스를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경제 전망이 작년보다 어려울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긴축 경영을 하되 수익률 향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 올해 모바일 전산체계 구축 마일리지 제도 도입 병원 제휴를 통한 건강검진 할인 서비스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료=건축사공제조합)
(자료=건축사공제조합)

대한건축사협회 석정훈 회장도 협회와 조합은 회원이자 조합원의 권익 향상과 위상 강화라는 같은 목표를 향해 노력하고 있다금년도 협회가 중점하려는 사안 중 건축사 연금 제도는 조합과의 협업이 필수적인 만큼 서로 협력하며 최선을 다하겠다고 축사를 전했다.

이날 상정된 안건은 2022년도 결산() 승인 2023년도 사업계획() 및 예산() 승인 2023년도 예산총칙() 및 예산() 승인 인원 선임의 건이다. 총회 결과 원안대로 승인됐으며, 비상근감사에는 서용주 후보가 당선됐다. 비상근이사 4인은 이사장에게 선임을 위임했다.

조합의 2023년도 사업계획() 중 주목할 만한 것은 조합원 연금화 사업이다. 지난해부터 출자금의 연금화 사업을 위한 TF를 구성한 조합은 출자금의 연금화를 위한 기반 마련을 위한 제 규정을 정비했다. 신규가입 후 30년간 출자금 3억 원을 달성해 매달 인출이 가능하게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조합은 200좌 출자 후 매년 20좌씩 증자 운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건축사 공제시장의 확대를 위해 방안, 자금운용 다각화를 통한 수익 증대, 법제도 개선 등 건축사의 공제시장 확대와 대 조합원 서비스 개선 등을 진행해 나간다.

(자료=건축사공제조합)
(자료=건축사공제조합)
(자료=건축사공제조합)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