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용산개발에 대한 연구용역 상반기 중 마무리

용산개발 정책 제안 민관 전문가 모임인 ‘용산미래클럽’이 2월 8일 모임을 가졌다. 석정훈 본협회장(앞줄 왼쪽에서 3번째)과 길병우 국토교통부 도시정책관(앞줄 왼쪽 2번째) 등 참석자들이 용산개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매일경제)
용산개발 정책 제안 민관 전문가 모임인 ‘용산미래클럽’이 2월 8일 모임을 가졌다. 석정훈 본협회장(앞줄 왼쪽에서 3번째)과 길병우 국토교통부 도시정책관(앞줄 왼쪽 2번째) 등 참석자들이 용산개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사진=매일경제)

최근 용산개발 정책 제안 민관전문가 모임인 ‘용산미래클럽’에서 용산공원과 주변 업무·상업지구와 연계하는 용산개발 계획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정부 관계자가 2월 8일 ‘용산미래클럽’에 참여해 용산 활용 가능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혀 주목된다. ‘용산미래클럽’에는 대한건축사협회를 비롯한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도시계획·건축학계 전문가와 교수 등이 참여하고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용산개발에 대한 연구용역이 상반기 중 마무리되고, 연내 관계기관 협의가 이뤄진다. 용산공원 종합계획에는 올해 초 발표된 도시계획 혁신방안을 바탕으로 용산일대 교통망 개선, 생활권 도시계획 등 전반적인 내용이 담긴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도시계획 혁신방안은 융복합 도시공간 조성을 위해 3가지 종류의 공간혁신 구역을 도입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방안에 따르면, 지자체와 민간이 도시규제 제약 없이 창의적인 개발이 가능하도록 도시혁신구역(한국형 화이트존) 도입과 기존 용도지역의 변경 없이도 다른 용도시설의 설치가 허용되는 '복합용도구역'이 추진된다.

또 체육시설, 대학교, 터미널 등 다중 이용 도시계획시설을 융복합 거점으로 활용하고 시설의 본래 기능도 고도화할 수 있는 '도시계획시설 입체복합구역' 역시 도입된다. 시설 복합화나 지하화를 추진할 경우 용도지역별로 설치가 제한된 도시계획시설도 설치를 허용하고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용적률·건폐율을 1.5~2배까지 상향해준다.

정부는 용산이 뉴욕 보스톤 혁신지구, 센트럴파크 등이 합쳐진 미래도시가 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 때문에 용산 개발과정에서 용산공원은 물론 주거와 문화, 업무가 복합되는 융합적 전환이 추진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대한건축사협회도 용산일대를 어떻게 조성·개발하느냐에 따라 국가의 미래와 품격, 국제도시로서 서울의 경쟁력이 결정되는 만큼 용산공원 전체∼삼각지역 3거리를 포함한 마스터플랜 필요성에 대해 강조하는 등 전문가단체로서 목소리를 내고 있다.

길병우 국토교통부 도시정책관은 도시계획 혁신방안 관련해 “변화하는 경제·사회 환경에 맞춰 글로벌 도시 경쟁력을 높이고, 국민 삶의 질도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민간의 제안을 폭넓게 허용하고, 대폭적인 규제완화를 통해 개발 역량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