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기 국회 국토교통위원장·국회의원(사진=김민기 국회 국토교통위원장·국회의원)
김민기 국회 국토교통위원장·국회의원(사진=김민기 국회 국토교통위원장·국회의원)

건축사 여러분, 건축 분야 관계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장, 더불어민주당 경기 용인시을 국회의원 김민기입니다.

202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건축 문화 발전, 건축 기술 향상을 위해 늘 애쓰시는 건축사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새해 계획하신 일들이 모두 이뤄지길 기원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건축사는 건축물의 설계와 공사감리 등 건축물 전반에 대한 업무를 수행하며, 건축 후에도 유지 관리와 소멸까지, 전 과정을 조정하는 총괄자입니다. 국제건축사연맹(UIA)은 건축사에 대하여 건축물의 공간·형태와 더불어 우리 사회의 발전과 복지, 그리고 지역사회 주거에 대한 문화적 표현에 대해서도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코로나 이후 집은 단순한 주거 공간을 넘어 휴식·레저를 즐기는 여가 공간으로 확장되었습니다. 돈보다 사람, 안전이 먼저라는 가치관이 확산되면서 건축 안전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습니다. 건축사분들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입니다.

작년 1월에는 건축사사무소 개설 신고를 한 건축사는 건축사협회에 가입해야 한다는 내용의 건축사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건축사의 역할과 책임이 커진 만큼 사회적 책임도 다하자는 취지입니다. 대한건축사협회는 2022 대한민국건축사대회에서 윤리강령을 선포하고 건축사의 사명과 의무를 다짐해주셨습니다.

2023년 새해는 건축물의 안전과 공간의 가치를 더욱 높이며 국민의 신뢰를 한 몸에 받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건축업계와 종사자 여러분의 발전을 응원하겠습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도 건축 문화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추운 날씨에 건강 유의하십시오. 새해 건승을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