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지 선정구역, 건축허가 제한 등 투기방지책 가동돼

11월 30일 마감한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주택재개발사업 후보지 자치구 추천 결과, 서울 시내 19개 자치구에서 총 52개 구역이 신청됐다. 서울시는 오는 12월 말 선정위원회를 통해 최종 후보지를 결정한다.

시에 따르면 지난 8월부터 시작한 신속통합기획 주택재개발사업 2차 후보자 자치구 추천결과가 나왔다. 시는 이들 후보지에 대한 경력한 투기방지대책을 가동해 투기 세력 유입을 막는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공모했던 신속통합기획 주택재개발사업 1차 후보지 공모 때는 102곳이 참여했다. 자치구가 추천한 59곳을 대상으로 선정위원회를 개최, 최종 21곳이 후보지로 선정됐다. 서울시는 2020년 9월 공공재개발사업 후보지 공모와 2021년 9월 신속통합기획 주택재개발사업 1차 후보지 공모를 시작으로, 매년 공개 모집을 통해 재개발사업 후보지를 선정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서울 시내 총 53개 구역이 후보지로 선정된 상태다. 후보지로 선정된 구역은 신속통합기획(민간재개발)과 사전기획(공공재개발)을 통해 정비계획을 수립하게 되며, 입안절차를 거쳐 최종 정비구역으로 지정된다.

서울시는 신통기획 추진 관련 지분 쪼개기 등 투기 세력 유입을 막고 분양사기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권리산정기준일 고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건축허가 제한 등 3대 투기방지 대책을 시행 중이다. 재개발 입주권을 받기 위해서는 권리산정기준일 다음날까지 소유권을 확보해야 한다. 권리산정기준일은 2021년 이전 선정 구역의 경우 '공모공고일'이며, 2022년 이후는 지난해 1월 28일로 지정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