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 발표

기존 공간은 모빌리티 시대에 맞게 재설계

올 연말 부분 자율주행차 이어 2025년엔 UAM 서비스 상용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9월 1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자율주행차, 도심항공교통, 디지털물류, 모빌리티서비스, 모빌리티 도시 등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9월 1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자율주행차, 도심항공교통, 디지털물류, 모빌리티서비스, 모빌리티 도시 등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가 도시 공간을 모빌리티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혁신 거점으로 조성하는 한편, 기존 공간 구조는 모빌리티 시대에 맞게 미래지향적으로 재설계하는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핵심성장동력으로 육성하려는 ‘모빌리티 혁신 로드맵’을 9월 19일 발표했다.

원희룡 장관이 직접 발표한 로드맵에 따르면, 먼저 도시계획 단계부터 모빌리티 서비스 구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고, 관련 수단·인프라를 전면 적용하여 도시 전체를 미래 모빌리티 친화 도시로 조성하는 ‘모빌리티 특화도시’가 만들어진다.

◆도시 전체를 모빌리티 특화도시로 조성

이를 위해 정부-지자체(또는 공공기관)-민간 협업으로 3기 신도시 등 신규 도시와 구도심 모두를 대상으로 내년 상반기 중 첫 사업을 실시한다. 첫 사업 대상으로는 신규 도시 1개와 기존 도시 2개소를 선정할 예정이다.

3기 신도시 등 신규 도시의 경우 신규 공공택지를 중심으로 모빌리티 특화 도시 계획 수립과 인프라 구축 및 서비스 운영을 지원하는 한편 구도심 등 기존 도시는 다양한 서비스를 실증하고, 우수 실증 성과에 대해서는 본사업화를 지원한다.

도로·철도 인프라의 복합 개발을 통한 수직 활용체계 구축, 주유소·주차장·정류장 등 도심 인프라 규제 완화 등을 통해 기존 교통 인프라를 모빌리티 혁신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강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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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연말 ‘부분 자율 주행차’ 이어 2025년에는 UAM 서비스 상용화

올해 연말에는 일본, 독일에 이어 세계 3번째로 ‘부분 자율주행차’(레벨3)를 상용화하고 2025년에 ‘완전 자율주행(레벨4)’ 버스·셔틀을, 2027년에는 레벨4 승용차를 출시키로 했다. 이를 위해 2024년까지 현행 여객운송제도를 자율주행에 부합하도록 재검토하고, 보험·운행 등 여객운송제도 개편방안을 선제적으로 마련키로 했다.

자율주행 친화적 인프라 구축을 위해 2030년까지 전국 도로 11만㎞에 실시간 통신인프라를 구축하되 도심부 등 혼잡지역은 지자체 협업을 통해 2027년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2025년에는 UAM(도심항공교통, Urban air mobility) 서비스가 처음으로 상용화된다. 이를 위해 내년부터 전남 고흥에서 기체 및 통신체계 안전성 등을 검증하고 2024년 도심지와 공항 간 실제 서비스 여건과 유사한 환경에서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도심지 실증노선은 국방부 등과 공역 협의를 거쳐 내년 초 확정·발표하기로 했다. 모빌리티와 도시 융합을 통한 미래도시를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모빌리티 혁신을 통해 2019년 기준 40분대인 전국 평균 출퇴근시간이 2035년 20분대로 단축될 것으로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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