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조강연] 류춘수 건축사 (주)종합건축사사무소 이공 회장

‘건축의 세계화와 한국건축의 특성 - 그 속에 담겨진 철학과 직업윤리’ 주제

서울월드컵경기장,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 등 작품 소개하며 건축 철학 전해

류춘수 건축사가 ‘건축의 세계화와 한국건축의 특성 - 그 속에 담겨진 철학과 직업윤리’를 주제로 2022 대한민국건축사대회 첫날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류춘수 건축사가 ‘건축의 세계화와 한국건축의 특성 - 그 속에 담겨진 철학과 직업윤리’를 주제로 2022 대한민국건축사대회 첫날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2022 대한민국건축사대회 첫날인 1일 오후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 탐라홀에서는 대한민국 건축계를 대표하는 류춘수 건축사(주.종합건축사사무소 이공 회장)의 기조강연이 펼쳐졌다.

‘건축의 세계화와 한국건축의 특성 - 그 속에 담겨진 철학과 직업윤리’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강연에서 류춘수 건축사는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 서울월드컵경기장 등 자신이 설계한 작품을 소개하며 건축물마다 조화시키려 했던 한국적 감수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류 건축사는 시각 자료를 통해 방패연이 한지를 당기는 모양을 형상화한 서울 마포구 상암동 서울월드컵경기장과 매월당 김시습의 시에서 얻은 노자의 동양철학 가치가 담긴 중국 하이난 868타워 그리고 세계 최초로 케이블 돔 공법을 이용해 지어진 올림픽체조경기장 설계 과정과 함께 그 속에 담긴 건축 철학에 대해 설명했다.

류춘수 건축사 (주.종합건축사사무소 이공 회장)
류춘수 건축사 (주.종합건축사사무소 이공 회장)

그러면서 류 건축사는 “다양한 관점에서 건축물이 평가되는 만큼 공공성과 합리성을 기본으로 작품을 그려내되 모든 행동에는 신뢰성과 전문성이 깃들어야 한다. 이에 전문인으로서 지녀야 할 사회적 책무와 행위규범을 설정하고, 더 나아가 건축사로서의 이상과 가치를 함께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류 건축사는 설계에 임할 때의 좌우명으로 수시중처(隋時中處, Fit for given context time & place)를 소개하며 건축물이 위치한 곳의 환경에 맞추고, 사람과 사물의 동선에 집중하며 이용하는 사람의 필요와 조화를 이뤄야 한다는 메시지로 강연을 맺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