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대장 A1·수원당수2 A5
국민 원하는 단지 콘셉트 마련 목적
블록별 총괄건축가(MA) 위촉

LH가 국민이 제안하는 설계 콘셉트를 바탕으로 하는 국민 소통형 특별 설계공모를 실시한다.

‘국민 소통형 특별 설계공모’는 지역주민·이해관계자 참여로 국민과 소통하는 공공주택을 만들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설계공모 대상은 부천대장 A1블록과 수원당수2 A5블록이다.

앞서 LH는 지난 5월, 부천대장 A1블록을 대상으로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하고, 부천지역 임대주택 입주민과 리빙랩을 운영한 바 있다. 그 결과 ‘감성 충만한 복지 마을’이 단지 콘셉트로 선정됐다. 설계 주안점은 감성 디자인이 반영된 입체 디자인과 공동체 회복을 위한 세대통합 커뮤니티 시설 제안이다.

아울러 수원당수2 A5블록에 ‘인간중심 디자인’을 적용하기 위해 입주민의 다양한 니즈를 설계공모 지침에 반영했다. 설계 주제는 ‘인간중심 생태디자인’으로 기능적,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넘어 자연환경과 연계한 생태 디자인을 접목한 ‘인간과 자연의 결합을 통한 지속가능한 주거단지’다.

이들 공모는 6월 20일 응모등록을 받아 ▲현장설명(6월 22일) ▲질의회신(6월 27일) ▲작품접수(7월 29일) ▲심사(8월 11일) 순으로 진행된다.

한편, LH는 올해 창의적이고 다채로운 공공주택 디자인 발굴을 위해 지구별 총괄건축가(MA)제도를 실시한다. 공공주택의 총괄적인 설계관리를 위해 실무경험과 설계 조정능력이 뛰어난 계획가를 위촉해 협력 설계를 추진하겠다는 취지다.

지구별 총괄건축가는 실무경험과 국내외 건축물 수상실적 등을 고려해 선정된다. 위촉된 MA는 ▲사업기획 ▲지구특성을 고려한 설계 콘셉트 도출 ▲공모지침서 작성 등 프로젝트를 협업·관리한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