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0일 ‘2021 남북건축교류협력 대토론회’ 개최
북한 주민 보편적 주거문제 해결하기 위해 노력

10월 20일 유튜브를 통해 남북건축 교류협력 대토론회가 개최됐다.
10월 20일 유튜브를 통해 남북건축 교류협력 대토론회가 개최됐다.

최근 북한의 건축이슈와 경향을 이해하고, 남북한 건축 인프라 협력 사례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도출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특히 평양을 중심으로 고층화, 대형화 된 최신 기술을 살펴보고, 향후 북한 개방에 대비해 건축사의 역할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대한건축사협회 남북교류협력위원회는 10월 20일 남북건축교류협력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신규철 대한건축사협회 남북교류협력위원회 부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최상희 토지주택연구원 북한연구센터 연구위원의 ‘북한 살림집 계획 동향 및 특성 – 김정은 시대 변화를 중심으로’라는 주제 발표로 시작됐다.

발표에서는 현재 북한의 주택보급률은 우리나라의 2010년과 유사한 수준이라는 사실이 확인됐다. 사회주의 국가이다 보니 주택시스템도 주택의 소유권이 아닌 사용권이 인정되고 있다. 자연스럽게 주택의 획일화, 공업화, 계급별 배분 시스템도 나타나고 있는 문제도 조명됐다.

북한은 지난 2009년 살림집법 제정을 통해 살림집 건설, 설계, 시공, 관리운영 전반의 체계와 국가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건설주체는 국가가 맡고 있으며, 최고인민위원회가 주택건설 공급예산을 하달하고 국가계획위원회에서 주택건설과 배정계획을 수립한다. 주택설계가 이때 이뤄지고, 국가건설감독성에서 감리 업무를 진행한다.

연도별 공급규모·보급률은 1957년부터 2003년까지 최대 330만 가구가 공급됐을 것으로, 또 2014년 이후 10~12만 가구 공급이 이뤄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 내 공식발표는 주택보급률이 99.8%이지만 최 연구위원은 실제로는 70% 내외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노후도와 주택 질적 수준 차이와, 지역별·계층별 주거수준의 차이도 상당하다. 여기에 식량과 주택을 포함하는 최종 소비재와 서비스 부문을 중심으로 시장화가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어 문제가 더욱 확대되는 양상이라는 전언이다.

김정은 집권 시기는 20년 이상 만성화된 식량난과 함께 경제위기로 산업기반과 계획경제 시스템이 붕괴 위기 상황이었다. 때문에 2012년 국토담화를 발표하면서는 국토건설 관리가 필요하고 국토분야에서 국제협력이 강조됐다.
 

최상희 토지주택연구원 북한연구센터 연구위원이 강연을 펼치고 있다.
최상희 토지주택연구원 북한연구센터 연구위원이 강연을 펼치고 있다.

◆에너지난 해소 위해 에네르기 절약형 설계 등 도입

에너지난을 타파하기 위해 태양열, 풍력, 지열, 폐열 등을 활용하는 ‘에네르기 절약형 설계’도 이 시기 등장한다. 건축물의 자체질량이 작고 조립시공이 빠른 골조식 구조와 경량구조, 건식마감구조를 통해 에너지를 20~30% 절약하는 방식 등도 구체화된다. 구조분야에서는 내진설계의 강화도 이뤄진다.

김정은 시대 이후에 이뤄졌던 평양의 대표적 개발사업들은 2012년 창전거리를 시작으로 2013년 은하과학자거리, 2015년 미래과학자거리, 2017년 여명거리 등이 있다.

대동강변을 중심으로 이뤄진 미래과학자거리 사업은 50층 이상 초고층 살림집 19개동 2,582세대가 입주한 사업이다. 북한 돈 약 100억 원이 투입됐다. 여명거리는 9개월 만에 사업이 완료된 선전용 거리로 공동주택 44여동 4,800세대 외에도 리모델링 33여동이 함께 건축됐다.

최근 김정은 정권의 주요 관심사업은 ‘평양 5만 가구 건설’ 사업이다. 김정은 집권 초기 과학자들을 위한 살림집 건설에 방점을 두었다면 최근에는 인민들의 보편적 주거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5만 가구 건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도시·주택건설 사업의 특성은 네 가지로 요약된다. 공급주체가 다양화되고 있다는 점과 20만 달러 아파트가 등장하는 등 주택거래의 시장화 물결이 일고 있다는 점, 그럼에도 여전히 본보기 대규모 사업을 추진하는 등 당국 주도성 사업이 이어지고 있고, 개발사업과 주민생활 개선을 동시에 추진하는 등 경제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한편 최상희 연구위원은 북한의 건축사와 관련 “2018년 남북정상회담에 마원춘이 등장하면서 북한 내 건축사의 위상이 높다는 점이 확인됐다”고 밝히며 “대학을 졸업한 이후 3년 주기로 설계원 자격시험 자격이 부여되고 있다”고 말했다.
 

고경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남북한인프라 특별위원장의 특별강연이 있었다.
고경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남북한인프라 특별위원장의 특별강연이 있었다.

◆북한의 인프라 노후화와 쇠퇴 가속화

고경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남북한인프라 특별위원장은 ‘북한 건축·인프라 이슈 및 경향’에 대해 발표했다. 최근 급변하고 있는 한반도 주변 정세를 밝힌 고 위원장은 북한의 건축·인프라 동향에 대해 설명했다.

현재 북한은 인프라 노후화와 쇠퇴가 가속화 되는 실정이다. 6·25과정에서 새롭게 도시를 재구성하는 등 북한 인프라 복구와 구축이 이뤄졌다면 이후부터는 북한의 인프라 파괴·붕괴가 시작됐다.

시기별로 보면 김일성 정권에서 주택난 해결이 계획의 최우선 주안점이 되었고, 설계와 건재의 규격, 표준화를 통해 조립식 시공방법이 마련됐다. 김일성 종합대학과 김일성 종합병원 등 신고전주의 양식의 건축물이 등장하기도 한다.

김정일 정권에서는 현대적 기술이 좀 더 접목되기 시작했다. 만경대 학생소년 궁전과 평양국제영화회관 등의 건축물을 통해 사회주의 국가의 이념과 민족적인 형식을 만나볼 수 있다.

김정은 시대에서는 ‘선편리성 후미학성 건축’을 새롭게 제시한다. 주체건축을 유지하면서 수령영생건축, 후미학성 건축이 자리를 잡는 모습을 보인다.

최근 평양 건축물의 특성은 이전과 비교하면 달라지고 있는 추세이다. 고 위원장은 “화려한 색채와 형태의 자율성이 커지고, 현대적 평면이 도입되며, 층당 유닛 개수의 감소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이른바 주체성과 민족성, 독창성과 조형예술성, 현대성이 가미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녹색건축, 제로에너지건축 등이 강조되고 있는 현실도 덧붙였다.

계속해서 신규철 부위원장, 황진하 대토론회 준비위원장, 신창현 교류협력 위원, 이상엽 교류협력 위원들과 유튜브를 통해 참가한 건축사들의 질의 및 토론이 이어졌다. 이들은 조선건축을 비롯한 각종 미디어 노출에 따른 북한 건축에 대한 접근성 향상에 따라 보다 전문성 높은 토론을 벌였으며, 실제 북한과의 교류를 할 때 고려되어야 할 것들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졌다.

최상희 연구위원, 고경택 위원장은 질의에 응답하면서 남북 건축협력은 적정한 목표를 수용성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북한이 요구하는 니즈, 특화기술, 적정기술의 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