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사진, 어렵게만 느껴졌다면? 이달의 건축담론 필독!
건축사사무소 운영 팁부터, 다양한 읽을거리 수록

현직 건축사이자 사진작가가 직접 말하는 건축과 사진, 그리고 구도부터, 건축사진가가 말하는 건축사진의 숨겨진 순간’, ‘사진과 건축에 관한 내용을 월간 <건축사> 5월 호에서 만나볼 수 있다.

5월 호 건축담론에서는 건축을 묘사하는 사진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건축의 레퍼런스 이미지로서도 중요한 사진의 기초적인 구도부터, 사진 촬영에 앞서 원하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건축물의 사진이나 조형미를 포착하는 사진에 많이 이용되는 수직, 수평 구도(김기성/예가 건축사사무소). 월간 '건축사' 2021.05월 호(Vol.625) 건축담론 ‘건축과 사진, 그리고 구도’ 中
건축물의 사진이나 조형미를 포착하는 사진에 많이 이용되는 수직, 수평 구도(김기성/예가 건축사사무소). 월간 '건축사' 2021.05월 호(Vol.625) 건축담론 ‘건축과 사진, 그리고 구도’ 中

회원작품 섹션에서는 사람과 자연, 문화가 자유롭게 소통하는 지타워(정영균/.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도시재생 프로젝트로 건축물로서의 새로운 생을 얻은 김빌딩(이근식/.엘케이에스에이 건축사사무소)’ 종일 변화하는 빛의 밀도, 빛의 본질과 존재를 느낄 수 있는 공간인 빛담집(천근우/예천 종합건축사사무소)’ 자연과 공생하는 도심 속 단독주택 비비정(허길수/건축사사무소 리얼랩 도시건축)’ 웃는 모습의 이모티콘을 형상화한 ‘^^하하집(서경화/플라잉 건축사사무소)’ 오만과 편견의 주인공 다아시가 기거하는 저택을 재현한 군산 최초의 패시브하우스 팸벌리하우스(전상규/보편적인 건축사사무소)’ 현대의 기술과 개념을 적용해 새로운 형상으로 경계를 확장한 한옥 낙락헌(조정구/.구가도시건축 건축사사무소)’ 작품이 소개됐다.

이번 용어@건축에서 다루는 주제는 콘크리트로, 콘크리트의 역사부터 시작해 용어의 어원 등을 짚는다. 북한의 건축행정조직()을 설명하고 있는 북한건축워치에서는 다른 곳에서 쉬이 찾아보기 어려운 북한의 건축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번호에서는 사라지는 부산의 음성 한센인 자립촌이었던 삼덕마을(사진여행), 서울의 마지막 달동네 백사마을(기고)이 재조명된다. 그밖에 불씨에 관한 고찰에서 건축사로서의 고민을 끄집어낸 회원 에세이, 영화를 통해 공간을 탐구하는 영화 속 건축이야기는 물론, 마스크 시대의 얼굴을 다룬 칼럼 디자인스토리, 여행을 쉬이 가지 못하는 지금 통영의 이야기를 담아 여행의 설렘을 떠올리게 하는 한국관광공사의 2018년 광고를 다룬 광고이야기가 독자들을 기다리고 있다.

건축사사무소 운영 팁이 필요하다면? 세무사, 공인노무사, 변호사 등 각 분야 전문가가 직접 설명하는 건축+’ 코너를 특히 주목해 보자. 세무컨설팅에서는 2020년 귀속 종합소득세 절세 방안에 관한 내용이, 인사노무상식시리즈에서는 사업주를 위한 임금관리방법(통상임금 편)이 소개됐다. 이번호 법률이야기에서는 현대 사회 성문화의 변화와 성범죄 양상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건축 관련 내용 외에도 일상에서 참고할 수 있는 내용들이 함께 연재된다.

월간 '건축사' 2021.05월 호(Vol.625)_표지작 : 지타워_정영균/주.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월간 '건축사' 2021.05월 호(Vol.625)_표지작 : 지타워_정영균/주.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이 모든 내용을 한데 엮은 월간 <건축사>의 콘텐츠는 온라인 홈페이지(kiramonthly.com)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검색: 월간 건축사)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