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12명 차관급 인사 단행

지난 11월 1일 문재인 대통령은 12명의 차관급 인사를 발표했다. 발표된 차관급 인사 가운데 국토교통부 제1차관에 윤성원 전 청와대 국토교통비서관이 내정됐다. 윤 내정자는 국토교통부에서 국토‧도시‧주택, 국토 균형발전 등 정책 전반을 기획조정했으며 대통령 비서실 국토교통비서관을 역임한 전문가이다. 기획력과 폭넓은 시야를 바탕으로 부동산 및 서민 주거 안정이라는 당면 현안해결과 국토‧도시의 균형개발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윤성원 국토부 제1차관, 김정우 조달청장, 박화진 고용노동부 차관 내정자
윤성원 국토부 제1차관, 김정우 조달청장, 박화진 고용노동부 차관 내정자

김정우 조달청 내정자는 기획재정부 공무원을 거쳐 20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간사를 역임한 경제정책 전문가로, 그간 재정 및 공공정책, 국가계약제도 등 조달관련 정책을 직‧간접적으로 다뤄왔다.

박화진 고용노동부 차관 내정자는 고용노동부에서 노동정책실장·노사협력정책관·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 등 고용·노사관계 및 산재예방 등 주요 보직을 두루 거친 전문가이다. 고용 및 노동 정책에 대한 전문성은 물론 문제해결 역량과 업무 추진력을 겸비해 코로나19 대응 고용안전망 확대, 노동존중 일터 조성 등 당면 현안을 원만하게 해결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 김강립 보건복지부 제1차관이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에는 박진규 전 청와대 통상비서관이 ▲보건복지부 제1차관에 양성일 전 보건복지부 기조실장이 ▲소방청장에는 소방장 경채 출신의 신열우 내정자 ▲기상청장에 박광석 전 환경부 기조실장이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에는 도규상 전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이 각각 내정됐다.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에는 김희겸 전 국민안전처 재난관리실장이, 국립박물관장에는 민병찬 전 경주박물관장이 내정됐다. 한편, 대통령비서실 일자리수석비서관은 임서정 고용노동정책 전문가가 내정됐으며, 청와대는 코로나19로 촉발된 고용위기와 중소기업·자영업자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역량을 발휘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