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뉴딜 추진방향이 제로에너지건축물에서 탄소중립마을로 확장

제로에너지건축물을 넘어 그린뉴딜을 통해 탄소중립도시 조성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국토연구원과 에너지경제연구원은 지난 8월 26일 국토연구원 3층 세미나실에서 화상회의를 통해 ‘그린뉴딜, 건물을 넘어서 도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그린뉴딜, 건물을 넘어서 도시로’ 세미나 전경 (사진=국토연구원)
‘그린뉴딜, 건물을 넘어서 도시로’ 세미나 전경 (사진=국토연구원)

세미나에서 이정찬 국토연구원 부연구위원은 그린뉴딜을 통한 탄소중립도시 조성방향과 해외 사례에 대해 발표했고, 안재균 연구위원은 탄소중립을 위한 분산에너지시스템 필요성과 로드맵, 이어 탄소중립을 위한 분산에너지 시스템의 활성화 방안을 소개했다. 탄소중립이란 개인, 건물, 기업 등에서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실질적인 배출량을 제로로 만든다는 개념이다. 명지대학교 이명주 교수는 제로에너지 건축물 및 행정중심복합도시의 탄소중립마을 계획 사례와 시사점을 발표했다.

종합토론에는 강현수 국토연구원 원장이 좌장을 맡아 권성철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책임연구원, 김선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부연구위원, 이창훈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태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선임위원 등이 패널로 참석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토론에서는 도시 차원에서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방안과 분산형 전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방안, 탄소중립달성을 위한 국민 참여와 생활양식 변화의 중요성에 대해 전문가 토론이 이어졌다. 또한 도시차원의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그린뉴딜과 디지털뉴딜의 통합적 접근, 도시계획에 에너지 관련 계획이 포함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강현수 국토연구원 원장은 “탄소중립달성의 실현을 위해서는 건물을 중심으로 도시 단위로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면서, “이를 위해 앞으로 건축, 도시계획, 에너지, 디지털 분야 전문가 간 긴밀한 협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