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주택정책 협의회」 구성․ 건축사 4명 참여

서울시가 건축·주택 분야에 대한 정책, 시민 현장 목소리를 담아 낼 수 있는 소통 채널을 새롭게 만든다. 시는 사업초기 단계부터 시민 재산권과 직결되고 파급효과가 큰 건축·주택분야에 대해 시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경청하고, 시민생활과 요구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정책을 추진하고자 민의반영 소통체계인「건축·주택정책 협의회」를 구축했다고 1월 24일 밝혔다.

협의회는 시민대표·시의원·전문가, 자치구 및 시민단체 등과 정책교류 협의회를 구성,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서울시는 지난해 11월부터 현재까지 자치구를 5개 권역별로 구성해 건축·주택정책 협의회를 시범개최 한 바 있다.

「건축ㆍ주택정책 협의회」는 △관련법령 및 제도개선 자문 기능을 맡고 있는 ‘건축ㆍ주택정책 시민협의회’, △자치구 의견 수렴기능을 하는 ‘서울시-자치구 건축·주택정책협의회’, △입장을 달리 하는 시민단체 의견수렴을 위한 ‘서울시-시민단체 협의회’, △광역단체 간 정책교류 및 홍보를 위한 ‘서울시-광역시 건축·주택정책 협의회’의 4가지 정책교류 협의체로 구성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범 실시한「건축·주택정책 협의회」를 통해 건축·주택분야에 종사하는 시민들의 뜨거운 반응을 느낄 수 있었다며, 앞으로 건축·주택 분야의 문제점 해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