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0일부터 2월 14일까지 
마을 건축, 공간·환경 분야 자문·조정 역할 수행

마을건축가 제도 강화를 위해 서울시가 2020년 제2기 마을건축가를 공개모집한다. 

2기 모집기간은 1월 20일부터 2월 14일까지이며, 해당 마을에 거주·근무하고 있거나 유년시절을 보낸 경험이 있는 등 해당 마을에 애착을 가진 지역 건축사라면 지원할 수 있다.

마을건축가 제도는 2019년에 처음 도입한 이후 128명의 마을건축가를 위촉해 동 단위 공간개선을 위한 미래비전(25개 자치구의 마을지도 작성, 363건의 단위사업 발굴, 자치구 협업을 통한 8개 시범사업 준비)을 수립한 바 있다.
공공건축가 제도가 공공건축사업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라면 마을건축가 제도는 지역의 주요 현안을 검토할 때 주민의 의견을 반영해 통합적인 공간개선사업을 발굴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2기 마을건축가로 선정되면 1기 마을건축가의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가들과 협업해 제도가 시행될 수 있는 기반을 잡는 데 주력하게 된다.
구체적인 활동은 다음과 같다. △건축·공간·환경 관련 주요 현안 사항 관련 자문 △지역 활동에 대한 총괄 기획, △공공·민간사업의 코디네이터 역할 수행 및 시범사업 추진 △현장 조사를 통한 마을 공공성지도 작성 및 정책사업 발굴 △지역 공동체 개선 및 건축문화진흥을 위한 시민인식도 제고 △기타 지역의 공간복지 향상 사업 지원

마을건축가의 임기는 위촉일로부터 2년이며, 선정 관련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http://www.seoul.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서울시는 2020년도에 주민과 마을건축가, 행정,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만족도, 개선방안 등 종합적인 의견을 수렴해 2022년까지 25개 자치구, 424개동 전체로 확대해 단계별로 서울시 전역의 마을단위 공간복지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