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청년층 주거지원을 위한 공공청사 복합개발 확대 신규 사업후보지 5곳을 추가발굴하고, 청년임대주택과 신혼희망타운 등으로 개발한다.

기획재정부는 ’17년 도심 노후청사를 청년임대주택 등과 복합개발하는 선도사업지 8곳을 선정한 데 이어, 신규 사업후보지 5곳을 추가 발굴했다고 8월 13일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이번에 추가로 발굴한 5개 사업후보지에 올해 안으로 후보지별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23~’24년까지 순차적으로 완공 계획이다. 

사업은 지난 7월 발표한 ‘청년 희망사다리 강화방안’의 후속조치로, 수도권 등 주거비 부담이 높은 지역 내 직주근접 가능한 곳을 대상으로 했다. 추가 발굴한 후보지는 노후청사와 청년임대주택을 복합개발하는 3곳(옛 선거연수원·관악등기소, 안양세관)과 노후군관사와 신혼희망타운을 복합개발하는 2곳(대방·공릉 군관사)으로 구성됐다.

박성동 기획재정부 국고국장은 “도심 내 위치한 노후 청사 또는 미활용되고 있는 국유지 등을 활용한 공공청사 개발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청년·신혼부부용 공공주택, 창업·벤처기업 지원공간 등을 개발함으로써 공공성을 강화하고, 청사면적 이외 잔여 개발가능면적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국유재산의 가치를 높이고 경제활력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