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을 위한 화재안전 대책 포럼’

잇다른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사고와 밀양 세종병원 화재사고로 기존에 지어진 건축물에 대한 화재성능이 의심받고, 안전확보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성능 강화에 따른 인센티브 부여 등 정부 차원의 지원과 주기적인 성능 안전관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대한건축학회가 개최한 ‘2018 건축도시대회 서울’의 일환으로 ‘국민을 위한 화재안전 대책 포럼’이 4월 27일 10시부터 더케이호텔 가야금A홀에서 진행됐다. 
발표는 ▲ 경북대학교 홍원화 교수의 ‘기존건축물의 대형화재 발생사례와 개선방향’ ▲서울시립대학교의 이영주 교수의 ‘기존 건축물의 화재안전성 확보 방안’ ▲ 희림건축 김길중 소장의 ‘기존 건축물의 제연시스템 현황과 성능 재해석’ ▲ 한방유비스 최두찬 전무의 ‘기존 건축물의 화재 위험성 평가방법’ 순으로 진행됐다. 
서울시립대학교의 이영주 교수는 기존 건축물이 화재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 현재의 법 수준으로 건축물의 안전성능을 확보하는 현행 법규 소급적용과 ▲ 법규를 새롭게 신설해 이전 건축물에 소급 적용하는 방법 ▲ 민간에서 성능보강을 자율적으로 택할 수 있는 화재성능 보강을 위한 자발적 성능개선 유도 및 지원을 제시했다. 이러한 소급적용에 따라 실질적인 개선비용을 정부에서 지원해 유인책을 만들도록 하고, 다양한 안전보강 방법을 제시해 기존 건축물의 화재 안전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진행된 토론에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의 강부성 교수가 좌장을 맡고, ▲ 건설기술연구원의 여인환 연구위원 ▲ 대한건축사협회의 백민석 건축사 ▲ 국토교통부의 김부겸 사무관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