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건축사협회, ‘제1회 남북건축교류협력 대토론회’ 개최

남북교류시대를 위해서는 북한과의 교류에 앞서 북한 주민 등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고민해야 하며, 북한 건축에 필요한 기술교육, 인적교류, 개발사업 등에서 건축사가 선도적인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는 의견이 나왔다.
대한건축사협회(이하 사협)가 주최하고 사협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주관으로 12월 7일 국회의원회관 제1간담회실에서 통일시대의 건축분야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제1회 남북건축교류협력 토론회’가 열렸다.

◆“건축사, 북한 건축 기술교육·인적교류 등에 선도적 역할해주길”

이날 토론회에는 북한에서 평양건제대 건축과를 졸업하고 2014년 입국한 김현성 학생이 북한건축에 대해 소개했다. 그는 “북한 건축은 사상성, 예술성, 조형성이 강조되고 민족전통양식을 추구하면서 현대적 형식을 결합한 형식을 보이고 있다”면서 “내진성능이 낮고, 지방의 경우는 4~5층 이상 규모의 건물을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한 “북한에 건축자재를 지원하는 것보다는 건축자재를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궁극적인 지원방법일 것이며, 북한 주민 등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승률 동북아 공동체 연구재단 이사장은 “북한의 중국, 러시아와의 우호관계가 지속되고, 이들 국가와의 접경지역 개발, 남북교류 확대 등이 가져올 한반도 통일시대를 대비해 남한과 북한, 중국과 러시아의 인프라 연결과 접경지 개발에 대비해야 하며, 건축사가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북한 도시 계획 및 개발에 필요한 제반 기술교육과 인력교류 및 개발사업에 참여하고, 평양과기대 내 건축공학부 설립 지원, 북한 국토종합개발계획의 민간부분 협력 등 건축사들이 선도적 역할을 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건축사는 개발업자와 다른 시각으로 남북교류시대 접근해야”

변상욱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부장은 개성공업지구 건설 당시의 경험을 밝히며 “북한 주민들은 물 공급, 즉 일반 상수도시설에 대한 요구가 컸다”면서 “국가가 원하는 것과 북한 주민들이 원하는 것이 다를 수 있으므로 2-track으로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고 말했다. 변 부장은 “투자유치를 위해 토지사유화에 근거한 건축 인허가 제도가 마련돼야 하며, 남북 협의를 통해 구조, 소방, 단열 등 건축 법제도 마련이 필요하다”면서 “북한 내의 현지 인력과 건설사를 양성하고 계약제도 확립 및 현지 자재생산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제발표 후 이어진 토론회에서는 ▲ 건축사는 개발업자와는 다른 기준과 시각으로 남북교류시대를 접근해야 한다 ▲ 안전에 대한 건축기준을 건축사가 함께 만들어가야 한다 ▲ 남북교류협력 프로젝트를 정부와 민관이 협조해 효과적으로 해야 한다 등의 의견이 나왔으며, 토론회장 앞에 ‘북한건축 사진전’도 마련됐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