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부처·지자체와 도시재생 뉴딜 방안 모색

릴레이 의견수렴, 6월중 통합토론회 개최

새정부 역점과제로 ‘도시재생 뉴딜’이 선정됨에 따른 범부처 도시재생 뉴딜 협업조직(TF)이 구성된다.
국토교통부는 5월 24일 기획재정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범부처 도시재생 뉴딜 협업 조직(TF)’를 만들어 뉴딜 수준의 도시재생사업 정책 이행계획을 수립, 실행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도시재생 뉴딜’은 쇠퇴한 도시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고 지역활성화를 도모하는 정책으로서 현 정부는 5년간 50조 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먼저 도시재생사업 정책 취지와 내용에 대한 전국민의 이해를 높이고, 공감대 형성을 위해 실행과제를 점검하는 릴레이 의견수렴을 갖고, 6월 중 통합 토론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의견수렴은 학계, 관계부처, 지자체, 마을 활동가, 사회적 협동조합, 경제지원센터 등 도시·건축, 문화·관광, 일자리·경제, 지역·농어촌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른다.
현재 국토부는 지역 수요를 고려한 맞춤형 도시재생이 되도록 세부 사업을 구성, 젠트리피케이션 등 부작용을 막을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김재정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은 “새정부 도시재생 뉴딜은 단순하게 기존 도시재생사업 확대나 재개발사업·부동산 개발이 아니며, 전국 대상의 범부처와의 긴밀한 협업으로 추진되는 정책이다”며 “전국 도시쇠퇴 현황, 타부처, 국민들과의 소통을 바탕으로 도시재생 뉴딜을 조기 정착시키고, 성공발판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