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일조시뮬레이션
건물의 3차원 형상이나 방향, 대지의 위도, 경도, 높이 그리고 날짜와 시각을 입력하여 건물이 태양 빛을 차단함으로써 생기는 그림자의 형태를 계산하는 기능이다.
건물 주변의 대지나 주위에 건물이 있는 경우에는 벽면이나 지붕 등에 어떤 그림자가 생기는지, 또 건물 내부에 창을 통해 어느 정도로 태양광이 들어오는지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예측할 수 있다. 건축설계용 BIM 소프트웨어의 대다수는 개략적인 일조검토를 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일조시뮬레이션을 통해 기획 단계부터 설계품질의 향상을 위해 활용할 수 있다.
계획적인 검토 외에도 태양광을 겨울에는 받아들이고 여름에는 차양이나 루버를 통해 차단하기 위해 BIM을 활용하여 최적의 차양길이와 루버의 각도설계 등의 기술적인 부분에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지붕이나 외벽 등에 태양광 발전 패널 등을 설치하는 경우에도 일조 시뮬레이션 기능의 활용을 통해 가능한한 긴 시간 태양광을 받을 수 있는 위치에 설치할 수 있다.

3. 열유체 해석
열유체 해석은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건물의 내부나 주변을 흐르는 바람이나 열의 움직임을 해석해 화살표나 색 분포표 등에 의해 알기 쉽게 가시화 하는 것을 말한다.
해석 소프트웨어의 활용범위는 작게는 컴퓨터내부나 그래픽카드 주변의 기류부터 크게는 건물내부의 기류해석과 더 나아가 건물주변의 기류나 열섬해석까지 폭 넓게 활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에너지 절약형 빌딩 설계 시 아래층에서 외기를 끌어들여 건물내부를 통과하면서 위층으로 끌어올려 옥외로 배출하기 위해 상승기류를 잘 이용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 이 때 활용성이 높다. 또 고층건물 주변에 형성되는 강한 바람(빌딩풍)에 의한 영향도 설계초기 단계에서 이러한 해석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주변 환경을 사전에 확인하여 설계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