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2016년부터 맞춤형서비스 ‘BIM’의무화…

BIM전담조직 없이 형식적 수행
실효성 확보위한 효과분석, 정부 조직역량 필요

조달청은 2010년부터 Total Service(조달청이 공공기관의 청사, 전시관 등 공사를 기획에서 시공 및 사후관리까지 대행하는 제도) 건축공사부터 2016년 맞춤형서비스까지 BIM적용확산에 공을 들이고 있지만, 정작 BIM 도입에 대한 효과분석 혹은 평가는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BIM도입 시 설계과정에서부터 각종 시뮬레이션을 통해 잘못된 설계를 수정할 수 있고, 설계변경 요인이 줄어들어 공기가 단축돼 비용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밝힌 바 있지만, 구체적으로 공기가 얼마나 단축 되고, 비용절감에 대한 공식적인 산출결과가 아직 없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BIM 도입에 대한 생산성, 영업이익 등에 대한 시장의 신뢰가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건축 인·허가 시스템, 건설정보 표준화 등 인프라가 부족해 생산성 효과가 더디고, BIM 설계 프로세스도 정립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업계 한 건축사는 “맞춤형서비스를 포함한 공공발주 BIM 사업의 ROI 분석과 성과에 대한 평가가 전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설계변경 감소, 투입인력과 공기를 단축하기 위해 정부 주도로 BIM 도입을 서두르고 있지만, 국내 BIM 도입시 생산성을 어느 정도 높였다라는 효과분석에 대한 공신력 있는 자료내지는 정량적 데이터가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문제는 조달청 내 BIM을 전담하는 조직과 인력의 문제와도 맞닿아 있다. BIM 업계 관계자는 “조달청 내 BIM 관련 업무가 맞춤형 서비스 담당자 개인에게 맡겨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다른 업무와 병행됨에 따라 실질적인 BIM 담당자가 없는 것으로 보면된다”고 꼬집었다. 이는 BIM 업무수행 계획서, 결과보고 그리고 BIM 데이터 점검 등이 형식적으로 수행된다는 이야기다.
조달청내 BIM 전담팀을 구성해 사업별 진행사항 점검을 전담시킨다는 계획이지만, 현재로선 업무절차와 실효성을 확보하는 데에는 시간이 생각보다 더 필요하다는 것이 전체적인 업계 의견이다.
한편으로는 현 상황에서는 BIM 도입성과분석 도출이 불가하다는 의견도 있다. 업계 BIM전문가에 따르면 “지금 어느 건설사든 BIM도입에 대한 기대효과를 정확하게 도출해낼 수 없다”며 “그 이유는 BIM이 현재 모든 협업을 다 지원할 수 있는 체계가 아니고 과도기적인 부분에서 부분적으로밖에 적용이 안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또 “BIM이 사용되는 사업자체 특성에도 기인하는 경우도 있지만, 설계변경이 일주일에 수차례 이뤄지는데 BIM을 사용하든 안하든 사용여부를 떠나 공사비용이 늘어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어 효과분석 내지는 측정이 불가능하기에 의미가 없다”라고 덧붙였다.

 

BIM이란?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은 설계·시공·유지관리의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건축설계를 2D에서 3D로 전환하고 수량, 공정, 에너지 등의 분석 그리고 건축물 전 생애에서 발생하는 관련정보를 통합적으로 생산, 관리, 활용하는 기술이다.
앞으로 계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 미래의 건축프로세스가 BIM을 기반으로 재편될 것이기 때문에 향후 확대될 BIM시장 선점을 위해 건축분야에서도 소프트웨어 구매 및 인력채용 또는 교육 등 선행투자가 이뤄져야 한다.
특히나 정부는 건축과 IT를 융합해 경쟁력과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마련, 시행해 오고 있다. 건축+IT의 경우 2012년부터 500억 원 이상의 공공발주공사에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는 ‘BIM’이 건축서비스산업에 IT를 입히고 있는 대표적 정책추진사례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