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건설기술·기후변화에 대한 국가정책 및 사회적 요구에 대한 대응 방안 고민
중소규모 사무소 BIM 설계 활성화를 위해선 정부의 지원 및 교육 선행돼야

“협회 회원 대다수를 차지하는 있는 중소규모 건축사사무소가 환경변화에 안정적이며, 유연하게 대응하고 이를 기반으로 성장할 수 있는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 BIM, 친환경건축 관련한 위원회의 실행력을 높일 방안을 고민하면서 정책을 발굴, 제안토록 하겠다.”

은동신 BIM친환경건축위원회 위원장이 BIM, 친환경건축의 설계현장 적용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은동신 BIM친환경건축위원회 위원장이 BIM, 친환경건축의 설계현장 적용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은동신 BIM친환경건축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10월 13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BIM, 친환경건축 등 스마트건설기술 및 기후변화에 대한 국가정책 및 사회적 요구에 대하여 건축사사무소가 어떻게 수용하고 대응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협회의 컨트롤타워로서 위원회의 역할을 이야기하며, 이에 대응키 위한 여러 정책들을 발굴해 제안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BIM친환경건축위원회는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BIM소위원회, 친환경소위원회로 구분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BIM 교육, BIM 관련 국가정책 수립에 대한 참여 및 ‘녹색건축한마당’의 협회주관 세션 개최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주고 있다. 다음은 은동신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Q BIM친환경건축위원회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요즈음 대두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스마트건설기술의 핵심이 되는 BIM과 관련한 정부정책 참여와 협회차원의 대응방안을 강구하는 BIM소위원회, 정부의 다양한 녹색건축 관련 정책방향에 선도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친환경소위원회로 나눠 회의를 주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각 소위원회는 구성원인 위원과 분야별로 전문성을 보완하기 위한 자문위원으로 구성되어 분야별 소위원회의 상시 운영으로 성과들을 공유하고 다양한 기술자문 등을 통해 현실에서 적용 가능한 방안들을 검토하며,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등 위원회 활동을 이어 가고 있습니다.

Q 올해 위원회 추진사업이 궁금합니다. 

BIM소위원회는 정부의 BIM 활성화 정책에 대하여 선도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대표적인 사업이 얼마 전부터 협회에서 시행 중인 ‘건축사 BIM 교육과정’입니다. 교육계획과 일정에 위원회 의견을 반영해 교육과정 개선방안을 수립했고,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여 개발 중인 ‘세움터 BIM 적용가이드’에 대하여 현실에서 나타나고 있는 기술적인 문제점에 대한 보완, 개선과 더불어 BIM 관련 업무량 증가에 따라 용역대가에 관련 비용의 추가 반영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건의, 제안한 바 있습니다.

친환경소위원회에서는 기후변화와 관련하여 에너지의 효율적 사용과 자원 절약을 지향하는 녹색건축 행사인 ‘녹색건축한마당(주제: 녹색건축의 기술 및 실무적 접근)’의 협회주관 세션을 개최하고 이와 함께 ‘녹색건축인증전문가’ 자격 관련 논의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과 진행 중입니다.

Q 국토교통부가 마련한 ‘통합 BIM 로드맵’이라는 상위지침을 필두로 LH를 비롯한 공기업, 서울시 자체 ‘BIM 가이드라인’ 등 BIM 설계현장 적용 및 활성화 개선작업이 속속 진행 중입니다. 건축사사무소 입장에서도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할 텐데요.

대규모 건축사사무소는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BIM 활성화 정책과 무관하게 길게는 십여 년 전부터 BIM 설계를 도입, 시스템과 인적 자원을 구축해 BIM을 진행한 반면, 대부분의 중소규모 사무소 입장에선 여러 면에서 도입하기가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문제 해결 방안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정부 차원의 지원입니다. 중소규모 사무소의 경우 비용 문제, 인적 자원의 부족 등으로 BIM을 도입하여 구축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BIM 통합플랫폼을 이용한 데이터 공유’라든지 BIM에 선도적인 건축사사무소들이 자체적으로 구축한 라이브러리 등을 온라인으로 공유하는 체계를 갖추는 것입니다. 만약 기술·자료 공유가 원활히 된다면 BIM을 용이하게 도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BIM 기반 설계자동화 기술개발’을 통해 기존의 2D 방식의 설계보다 능률적이고 효율적으로 BIM 설계를 진행할 수 있는 여건도 조성해 준다면 보다 쉽게 BIM 설계를 실무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더하여 경제적 사정으로 고가의 BIM 프로그램을 구입하기 어려운 회원들에게 국가보조 등의 정책적인 지원이 이루어진다면 BIM 도입·확산이 보다 용이하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건축사사무소의 자체적인 대비가 필요합니다. 먼저 BIM 설계에 대한 교육이 선행되어야 하고, 실무자뿐만이 아닌 건축사사무소 대표 및 임원들도 BIM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BIM은 만능 도구’라는 그릇된 인식도 바로잡을 수 있고 실무적인 도입에 어려움을 겪는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주어진 여건에 따라 BIM 설계를 어느 수준까지 적용할지에 대한 분명한 목표의식도 가질 수 있습니다. 

Q 녹색건축 인증제도가 주로 단열성능을 비롯한 요소기술 위주로 평가받는 방식이 개선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녹색건축분야에서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에너지절감 등 요소기술 위주로 인증제도가 운영되다 보니 건축물의 디자인을 소홀히 다루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면을 개선하기 위하여 녹색건축분야에서 디자인이 고려된 요소기술 도입과 함께 ‘녹색건축물인증의 혁신적인 설계 가점’에서 디자인 항목을 확대하면 일반인에게도 호감도가 향상된 미래지향적인 녹색건축물이 탄생되어 세계적 우수사례를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리고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비율도 건축물 용도에 따른 일률적 기준에서 벗어나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인증과 연계하여 건축물의 에너지사용량에 따른 공급의무비율로 변경할 경우 에너지효율이 높은 건축물로 전환하는 효과가 나타나 녹색건축 활성화와 더불어 에너지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는 대안이라 생각됩니다.

Q 향후 계획이 궁금합니다.

협회 회원 대다수를 차지하는 중소규모 건축사사무소가 환경 변화에 안정적이며, 유연하게 대응하고 이를 기반으로 성장할 수 있는 정책적 배려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를 위한 정책적 제안들을 발굴하고 정부, 관련 기관에 의견을 적극 개진할 계획이며, 실제 구현될 수 있는 정책들을 발굴하여 위원회의 실행력을 높일 방안을 고민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