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용산특별본부 내 설치, 8월 20일 개소
참여 결정 유보하고 있는 조합 등 대상으로 사전 컨설팅 지원…3주 내에 결과 받을 수 있어
추후 공공재개발 컨설팅도 지원, 12월 사업지 확정 계획

공공재건축·재개발 등 공공정비사업 지원을 위한 통합지원센터가 설치됐다.

국토교통부와 서울특별시는 공공참여형 고밀재건축(이하 공공재건축), 공공재개발 추진을 위해 공공정비사업 통합지원센터(이하 통합지원센터)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용산특별본부 내에 설치하고 8월 20일 개소했다.

통합지원센터는 LH, 한국감정원,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공동으로 운영하고, 센터장(LH 도시정비사업처장)을 중심으로 각 기관 파견 직원 10명이 업무에 참여한다. 법적 자문 등의 업무는 변호사, 감정평가사, 정비업계 등으로 구성된 자문단이 맡았다.
센터에서는 참여 결정을 유보하고 있는 조합 등을 대상으로 공공재건축 안내, 사업성 분석, 건축계획안 구상, 후속 행정 절차 등에 대해 사전 컨설팅을 지원한다. 추후 공공재개발 컨설팅도 지원한다는 것이 센터 측 계획이다.

사전 컨설팅 지원 대상은 안전진단을 통과하고 사업시행계획인가를 받기 전(前) 단계에 있는 초기 사업장이다. 조합·추진위가 구성된 경우엔 조합장·추진위원회 위원장이,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지 않은 경우엔 추진위 준비위원장이나 소유자 협의회 대표 등 대표성이 있는 자가 신청하면 된다.

컨설팅 신청 접수 후 3주 이내에 LH·SH 등에서 사업성과 건축계획 등을 검토한 컨설팅 결과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를 토대로 조합 등은 선도사업 후보지를 신청할 수 있다. 국토부와 서울시는 접수된 선도사업 후보지 중 주민 동의율, 주택공급 효과 등을 고려해 선도사업 후보지를 선정한다.

사전컨설팅 등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다면 공공정비사업 통합지원센터에 문의하거나 기관별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된다. ※공공정비사업 통합지원센터: 1600-2087.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