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건축정책위 보고 어떤 내용인가
보금자리주택 테마형주거모델제시·新한옥플랜 추진
국가건축정책위의 이번 건축정책기본계획에는 크게 3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먼저 국토해양부룰 통한 2010년부터 2015년까지의「제1차 건축정책기본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아름다운 국토, 쾌적한 삶터”로 비전을 정하고, 품격있는 생활공간 조성, 건축․도시분야의 녹색성장 기반구축, 창조적 건축문화 실현 등 3대 목표를 제시했다. 이러한 비전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6대 핵심전략과 18개의 실천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6대 핵심 추진전략으로는 △국토환경 디자인 향상 △건축․도시 환경 개선 △녹색 건축․도시구현 △건축․도시 산업의 고도화 △고유한 건축문화 창달 △건축문화의 세계화 촉진 등이다.
또한 공공에서 우선 제도적 기반 마련, 미래기술 준비, 생활공간의 디자인 정비 등을 통해 건축‧도시분야의 경쟁력확보를 위한 초석을 다지고 향후, 단계적으로 수립되는 후속 계획을 통해 민간부문으로의 파급‧확산과정을 거쳐 국토의 품격을 확보, 국제기술의 선도 등을 통해 건축‧도시분야의 세계진출을 촉진하여 건축문화강국 브랜드를 정착시키고, 장기적으로는건축‧도시 분야의 세계강국으로의 도약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향후 단계적으로 수립되는 후속 계획을 통해 민간부문으로의 파급‧확산과정을 거쳐 국토의 품격을 확보하고, 국제기술의 선도 등을 통해 건축‧도시분야의 세계진출을 촉진하여 건축문화강국 브랜드를 정착시키고, 장기적으로는, 건축‧도시 분야의 세계강국으로의 도약을 실현할 계획이다. 단계별 계획으로는 1단계(‘10~’14)를 ‘정부부분의 기반 구축’, 2단계(‘15~’19)를 ‘민간으로의 파급확산’, 3단계(‘20~’24)를 ‘세계도시화’, 4단계(‘25~’29)를 ‘건축강국 브랜드 정착’ 등의 단계별 계획을 거처 추진 될 예정이다.